기독교윤리학
- 최초 등록일
- 2010.10.01
- 최종 저작일
- 20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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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결혼에 대한 역사적 흐름
1.1. 구약시대 결혼관
창조기사에서 시작된 결혼한다는 것은 단순히 인간 그 자체만의 만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한 창조를 이루어 가는 창조적이고 역사적이면서도 인격적인 만남이기도 하다.
구약 전통에서 결혼은 일차적으로 남편의 종족의 보존을 위한 제도로서 간주된다. 그 기본 관념은 새로운 가족을 설립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것을 계속시키는 것이다. 그 까닭에 자녀들은 하나님으로부터의 축복이요 선물이다. 무자(無子)함은 수치요 형벌이다. 이혼한 사람들은 국가적 타락의 징표이다. 또한 상호적 협조와 지원, 성생활에 있어서의 기쁨이 결혼의 의미와 목적으로 간주된다.
목차
1. 결혼에 대한 역사적 흐름
1.1. 구약시대 결혼관
1.2. 신약시대 결혼관
2. 성경이 말하는 결혼,이혼.재혼
2.1. 결혼
2.2. 이 혼
2.3. 재 혼
결 론
본문내용
1. 결혼에 대한 역사적 흐름
1.1. 구약시대 결혼관
창조기사에서 시작된 결혼한다는 것은 단순히 인간 그 자체만의 만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한 창조를 이루어 가는 창조적이고 역사적이면서도 인격적인 만남이기도 하다.
구약 전통에서 결혼은 일차적으로 남편의 종족의 보존을 위한 제도로서 간주된다. 그 기본 관념은 새로운 가족을 설립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것을 계속시키는 것이다. 그 까닭에 자녀들은 하나님으로부터의 축복이요 선물이다. 무자(無子)함은 수치요 형벌이다. 이혼한 사람들은 국가적 타락의 징표이다. 또한 상호적 협조와 지원, 성생활에 있어서의 기쁨이 결혼의 의미와 목적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진정으로 거룩한 어떤 것은 아니다. 따라서 결혼 구조는 종족의 필요에 의하여 전적으로 결정된다. 종족을 위하여 및 사회적 경제적 여건을 고려하여 특정 형태의 일부다처 및 축첩제도는 허용된다. 그리고 여자가 결혼할 때 그녀의 가족은 그녀를 남편에게 그의 재산으로 넘겨준다. 그리고 그 댓가로 신부값 또는 기타 봉사를 받아낸다. 그렇다고 신부가 남편의 노예가 되는 것은 아니었다. 때문에 유부녀와의 음행은 남편의 소유권 침해로 인식되었다. 심지어 처녀와의 성적 결합은 그녀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이었다. 또한 종족의 필요가 주된 고려 대상이었기 때문에 결혼은 무자함 때문만이 아니라 혐오, 상반된 성격, 음행을 이유로 하여 최소한 남자에 의하여 해약 될 수 있었다. 그리하여 히브리 결혼 개념은 “자연주의적인”것이었다. 이 견해는 환경의 힘에 의하여 정해진 한계 내에서 결혼, 자녀, 성적 결합에 대하여 호의적이었다.
1.2. 신약시대 결혼관
1.2.1. 헬라인들의 결혼관
헬라인들의 결혼관은 고대 문명을 말살해 버린 가장 중요한 병폐 중의 하나로 지적한다. 헬라인들의 결혼관의 문제는 여자를 천하게 보는 견해에 있다. 그들은 결혼 이외의 관계를 맺는 것을 악으로 생각지 않고 당연한 것으로 용인되었고 평범한 것이며 다반사로 생각된 것이었다.
헬라 사상이 스며들고 로마 도덕이 무너졌을 때에 여자는 거리에 결코 혼자 다닐 수 없고 남자들과 한 곳에서 식사도 함께 할 수 없는 은거하는 자의 생활같이 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헬라 사람들은 자기 아내에게 최대한의 완전한 도덕적 순결성을 요구하면서도 그 자신은 최대한의 특권을 주장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