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니즘
- 최초 등록일
- 2010.05.20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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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휴머니즘의 정의와 발생 배경
목차
1. 휴머니즘 배경
2. 휴머니즘의 정의
3.휴머니즘 개념의 변천사
4. 르네상스 휴머니즘의 본질
5. 휴머니스트
< reference >
본문내용
1. 배경
거시적으로 볼 때, 오늘날까지 인류의 정신세계를 지배한 두 개의 전통적인 세계사적 흐름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 하나는 헤브라이즘이고, 다른 하나는 헬레니즘이다.
이 두 개의 사조는 서구 인간학에서 인간을 정의하는 대표적인 두 개의 정신사적 개념과 직결되어 있다. 첫째는 기독교가 전수받은 헤브라이즘의 인간관으로서, “인간은 하느님의 모상이다”(homo, imago Dei)라는 정의 속에 그 본질을 드러낸다. 그것은 인간을 하느님의 아들딸로 인식함으로써 비주체적, 비 자율적인 존재로 이해한다. 둘째는, 헬레니즘의 인간관으로서, 소피스트 철학자인 프로타고라스(Protagoras)의 “인간은 만물의 척도다”(anthropos metron panton)라는 언명 속에 잘 드러나 있다. 그것은 인간을 만물의 중심으로 간주한다.
여기서 인간과 우주를 바라보는 서양사상의 세 가지 서로 다른 관점을 덧붙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하느님에 초점을 맞추면서, 인간을 신의 피조물의 하나로 간주하는 초자연적, 초월적 방식인 ‘신학적 인간관’을 들 수 있고, 둘째, 자연에 초점을 맞추면서, 인간을 다른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자연 질서의 일부로 보는 ‘과학적 인간관’이 있고, 셋째, 인간 자신 그리고 하느님과 자연에 대한 인간 지식의 출발점으로서 인간 경험에 초점을 맞추는 ‘인문주의적 인간관’이 마지막을 이룬다. 그런데 첫째 방식은 중세에 지배적이었고, 셋째 방식은 르네상스 시대에, 그리고 둘째 과학적 접근방식은 17세기에 들어와서야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2. 휴머니즘이란 무엇인가
지금까지 인류는 바로 이 두 개의 인간학적 관념에 의해 순환적으로 규정된 역사과정을 밟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를테면 고대희랍을 지배했던 헬레니즘적 인간(人間)중심주의가 중세 로마시대에 오면 헤브라이즘적 신(神) 중심주의로 뒤바뀌었다가, 르네상스와 휴머니즘에 의해 서서히 열리기 시작한 근대 이후에 와서는 다시 합리주의 정신으로 무장한 인간 중심주의로 환원되었다는 말이다. 그리고 각각의 세계사적 전개과정 중에 우리 인류는 세 개의 상이한 국가유형을 체험했다. 고대의 도시국가(Polis), 중세의 제국(Empire), 그리고 근대 이후의 민족국가(Nation-state)가 바로 그것이다.
참고 자료
1. 새로운 시대정신을 위하여, 휴머니즘론 - 박호성
2. 서양의 휴머니즘 전통 - 앨런블록
3. 휴머니즘(Humanism) - 김영한
4. 르네상스 휴머니즘의 현대적 의의 -신구현 외
5. 휴머니즘과 르네상스 유럽문화 - 찰스 나우어트
6. 르네상스 후머니즘과 유토피아니즘 - 김영한
7.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 야콥 부르크하르트
8. 르네상스 휴머니즘의 사회사상 - 백승대
9. 르네상스의 인간개념 - P. O. Kristel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