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요가
목차
1. 요가와 요가 수트라
2.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의 8 단계
1단계. Yama(야마)- 금계
2 단계 - Niyama(니야마)= 권계
3단계. Asana(아사나)- 체위법
4단계. Pranayama(프라나야마) - 조식법
5단계 . Pratyahara(프라티하라) - 제감법
6단계. Dharana (다하라나) - 집중법
7단계. Dhyana(디히야나)- 명상법
8단계 . Samadhi(사마디히) - 삼매법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요가와 요가 수트라
요가(yoga)라는 낱말은 ‘정신을 안정시키다 . 마음을멈추다, 제어하다, 묶다, 통제하다, 연결하다, 조화롭게하다, 모으다’ 등의 의미를 지닌 어근 유즈(yuj) 에서 파생된 남성 명사로 사전에 따르면, ‘연결, 합일,관계, 사용, 응용, 방법, 수단, 차례, 결과, 탈것, 혼합, 근면, 갑옷, 적합, 일, 직업, 노력, 치료, 요술, 획득, 재산, 규칙, 어원, 정신집중, 명상, 귀의, 첩자, 반역자’ 등을 의미 한다. 그러나 ‘요가는 크게 방편에 해당하는 하타요가(Haṭayoga)와 목적에 해당하는 라자요가(Rāayoga)로 나누어지며, 라자요가를 설명하는 주요 문헌에는『요가수트라』(Yogasūra)와『바가바드기타』(Bhagavdgīā )등 이 있다’. 이들 문헌들 가운데『바가바드기타』에 나타나는 요가의의미는 이미밝혀진 상태이므로 이 곳에서는『요가수트라』를 중심으로 요가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요가수트라(Sutra)는 파탄잘리(Patanjali)가 BC4-5 기경 지은 것으로 우파니샤드, 바가바드기타와 함께 요가에 대한 철학과 수행체계에 대한 요가의 근본경전 입니다.
요가는 기원전 2천 년에서 3천 년경에 일어난 인도 고대 문명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 때의 요가는 음식, 수면, 욕망 등을 억제하고 호흡을 조절하여서 의식을 한곳에 집중하는 고행적인 행법이었습니다. 그러나 기원전 5백 년경부터는 고행과는 구별되는, 요가 고유의 수행법과 철학적 체계를 갖추게 됩니다.
그것이 요가수트라(Sutra)에 언급된 기존의 요가 사상과 구별되는 요가 고유의 철학으로 요가의 수행법은 이론적인 형이상학과 불교적인 심리학을 이론으로 하고 있으며 수행의 체계는 윤리적인 계율, 종교적인 실천, 신체의 조절, 호흡의 조절, 감각기관의 억제, 의식의 집중, 집중된 의식의 확장, 주관과 객관의 합일 상태인 삼매라는 8 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수행의 궁극적인 목표는 정신적인 진정한 자아가 물질적인 이 세계와 육체에 구속되지 않는 영원한 자유를 얻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정통 철학에서 요가라고 할 때는 이 요가 사상을 말합니다
참고 자료
『바가바드기타』의 요가에 대해서: 임근동, 2006, “『바가바드기타』의우주론과 요가”, 『남아시아연구』, 제12권1호, 73-98.
"atha yogāuśuāanam."(Yogasūram ; 1. 1)
James Haughton Woods, 1914 : 3).
Rama Shankar Tripathi, 1985 : 57-60 ; Śīvāī0māanda Tītha, Saṁ 2055 : 174-177
임근동, 2006, “『바가바드기타』의우주론과요가”, 『남아시아연구』,제12권1호, 73-98.
임근동, 2006, “기획. 인도의 사상과 종교 : 요가수트라의 요가 ”
"yogaśittavṛtinirodhaḥ"(Yogasūram ; 1. 2)
Yogasūram. 1. 24.
9) 이태영 (1991). 요가의이론과 실천, 민족사
10) 정태혁 (2000). 요가수트라, 서울, 동문선
11) 이주경 (2004) 아사나 (Asana) 중심의 요가 프로그램 적용이 고등학생의 심신에 미치는 영향 ,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