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천사의 시
- 최초 등록일
- 2010.01.27
- 최종 저작일
-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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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를린천사의 시 영화감상문입니다.
참고해보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역시 철학입문 시간에 본 영화답게 철학적인 영화였다. 한 교과의 입문인 만큼 영화라는 매개로 철학적 질문을 하고 그것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것은 정말 흥미로운 일이었다. 다소 루즈 하고 완전한 컬러(컬러+흑백) 영화가 아닌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수업시간 중에 많은 친구들이 집중해서 시청하였고 나 역시 오래된 옛 영화를 보며 ‘나는 정말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 가...’라는 질문을 던짐으로써 짙은 감상에 빠질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2. 본론
인터넷에서 ‘베를린 천사의 시’를 검색하니 줄거리가 나왔다. “어느 겨울날, 베를린에 내려온 두 천사(다미엘과 카시엘)가 인간 세계의 여러 면을 두루 살펴보는 줄거리와 2차대전 직후(45년) 독일 출신 미국인이 형사 콜롬보를 유명한 피터 포크를 형사(사설탐정)로 채용하여 자기 동생의 자식을 찾으러 보내는 내용의 영화를 베를린에서 실제 촬영하는 두 스토리가 하나로 용해되어 진행된다. 그 위에 인간의 모습이 천사에 가장 가까왔던 어린 시절의 특징을 천사 다니엘의 내면의 소리로 간간히 들려줌으로써 이 영화의 주제를 강조하는가 하면, 각기 맡은 구역의 인간 세계를 돌아본 두 천사가 다시 만날때는 지구의 역사를 훑어보기도 하고, 서구의 불멸의 서사시인 호메로스를 등장시켜, 세상이 변화된 모습에 대한 회한을 드러내는 가운데 인간들이 이야기를 잃어버렸음을 애석하게 여기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형사 피터 포크는 눈에 보이지 않는 천사의 존재를 느끼고 있다는 설정과 더불어 천사 다니엘이 어느날 서커스단의 여자 공중곡예사 마리온이 겪는 고독과 인생살이와 실직에 대한 두려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