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 작가론
- 최초 등록일
- 2009.12.25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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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태준 작가에 대한 연구와 작품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이태준의 생애
Ⅱ 이태준의 시대인식경향
1. 이태준의 시대 비판적 경향에 대한
기존의 논의
2. 시대현실의 반영방식 - 작품 속에서
1) 전반기 작품
2) 후반기 작품
Ⅲ 부유하는 캐릭터와 휴머니즘
1. 무기력한 지식인과 허무의 정조
2. 사회주변인과 연민
Ⅳ 근대소설형식에 대한 기여 및 특징
1. 보여주기 -정서의 시각화
2. 인물 창조 방식
1) 제목과 명명에 의한 성격화
2) 분위기를 통한 성격화
3) 직접제시와 간접제시
3. 아이러니의 기법
1) 상황의 아이러니
2) 말의 아이러니
4. 문체적 특징
1) 생략법을 활용한 여운
2) 압축 문장의 호흡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태준은 근대화 이후 한국문학 100년의 역사 속에서도 근대성의 구현의 거대한 흐름을 이끈 향도의 한 사람이었다. 그는 단편 양식의 미적 정련화 과정에서 근대성의 문제를 누구보다 숙고하였고, 장편을 통해서도 그런 의지를 집요하게 관철시키고자 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이태준이 근대적인 단편 소설의 기법과 형식에 한 기여와, 그 문체의 단아함과 세련됨에 대해서 예찬하고 있기는 하지만 작품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사실 이태준은 작가의 지향이나 작품의 경향에서 중간자적인 특성을 전형적으로 보여주었고, 그로 인해 과장되거나 폄하된 면이 적지 않았다. 이태준을 ‘단편소설의 완성자’라고 평가한 논자와 함께 ‘소녀적인 감상성’을 특질로 한다고 폄하한 논자가 공존하는 것은 이태준 소설의 진폭이 그만큼 크다는 것이지만, 한편으론 그렇게 평가될 수밖에 없는 내적요인들을 갖고 있다는 듯이기도 하다.
이태준은 단편소설뿐 아니라 장편소설, 소년소설, 희곡, 비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저작을 남겼다. 그러나 현재까지 발표된 이태준에 대한 연구논문의 80%이상이 단편소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것은 실질적으로 그의 작가적인 특징과 고민 등이 가장 잘 드러난 것이 전성기 시절의 단편들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태준은 「단편과 장편」이라는 글에서 이렇게 밝히고 있다.
참고 자료
이태준,「小說選後」(《문장》제6호,1939.7,134쪽)
「책」, 『무서록』, 깊은샘, 1994, 90쪽.
하정일, 「1930년대 후반 이태준 문학과 내부 식민주의 성찰」『이태준 문학의 재인식』(소명출판, 2004) p.52
김윤식 ․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84), pp.199~200
조용만, <文藝詩評文學에의情熱其他>(조선일보, 1933.1.28)
박영희, <初秋의 文藝 4 九月創作評과 若干의 時評>(조선중앙일보, 1934.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