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우연성 소논문
- 최초 등록일
- 2009.12.07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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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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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3
Ⅱ.본론
가. 언어관………………………………………………………3
1.목적론적 언어관
2.비목적론적 언어관
나. 진리관………………………………………………………4
1.외재적 진리
2.내재적 진리
다. 언어에 대한 로띠의 입장……………………………………5
Ⅲ.결론…………………………………………………………6
본문내용
Ⅰ.서론
현대는 실재와 본질의 의미가 희미해지고, 그 다면성과 중층성, 복잡성이 대두되는 Post-modern 시대이다. 19세기 이전까지 철학, 예술, 정치, 사회 모든 방면에서 거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던 본질주의와 데카르트적 인식론이 이제 그 본질에서부터 해체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진리를 바라보는 관점에도 변화의 바람이 일기 시작하는데, Rorty식으로 말하면 진리 발견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에 따라 절대적인 진리를 탐구하고 발견하는 전통적인 관점을 비판하며 진리의 상대성을 주장하는 새로운 주류가 등장하게 된다.
Ⅱ.본론
가. 언어관
1. 목적론적 언어관
전통철학자들은 경험과학의 세계를 이미 만들어진 세계로 보고자 하였다. 그들은 실험과 관찰을 통한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진리를 발견하고 설명할 수 있다고 하였다. 전통철학자들에게 있어서 과학적 진보란 독립된 절대적인 진리에 가까워지는 것이었다. 실험과 관찰을 통해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서 자신들이 세운 가설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이들에게 진리는 저 바깥에 존재하고 있다고 믿었다. 이들은 “진리”라는 낱말을 대문자화하기 시작하며 그것을 신이나 신의 프로젝트로서의 세계와 동일하게 취급했다. 따라서 진리는 위대하며 승리하리라고 말해 온 것이다.
2. 비목적론적 언어관
17세기 이성을 문학의 기초로 삼는 문예사조인 고전주의에 반기를 든 낭만주의 시인들이 등장한다. 고전주의는 이성을 문학의 기초로 삼은 문예사조로서, 상식에 비추어 수긍할 수 있는 것이 합리적이고 그 합리적인 것이 문학의 진실이요, 진실다운 것이라고 주장하며 모든 사람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보편적인 주제’를 다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반기를 들고 등장한 것이 낭만주의이다. 감성중심적인 주관적인 관점으로 세계를 인식하고 현세를 불완전한 실체로 바라보는 그들은 이성을 위주로 한 합리주의나 과학이 보는 ‘대상으로서의 자연’이 아니라 인간과 교제할 수 있는 ’살아 숨 쉬는 자연‘을 찾아 노래하며, 상상력을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았다. ‘이성이 아니라 상상력이 인간의 중심 능력이다’는 주장으로 낭만주의자들이 표현하였던 것은, 논변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뭔가 다르게 말하는 재주야말로 문화적 변화의 주요 도구라는 것에 대한 깨달음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