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10년에서 1950년 전쟁 후까지에 나타난
문예 사조 7가지와 문예지 15가지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직접 책이나 자료, 논문을 찾아가면서 직접 타이핑한 자료입니다.
문예 사조는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모더니즘, 초현실주의, 페미니즘, 이미지즘
문예지는 창조, 개벽, 폐허, 장미촌, 백조, 신여성, 금성, 영대, 문예운동, 삼천리, 시문학, 삼사문학, 시인부락, 문장, 전선문학입니다.
각기 년도와 특징, 설명을 부가적으로 서술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동인지 및 문예지
1) 『창조』 (1919)
2) 『개벽』 (1920)
3) 『폐허』 (1920)
4) 『장미촌』 (1921)
5) 『백조』 (1922)
6) 『신여성』 (1923)
7) 『금성』 (1923)
8) 『영대』 (1924)
9) 『문예운동』 (1926)
10) 『삼천리』 (1929)
11) 『시문학』 (1930)
12) 『삼사문학』 (1934)
13) 『시인부락』 (1936)
14) 『문장』 (1939)
15) 『전선문학』 (1952)
3. 문예사조
1) 낭만주의
2) 사실주의 (리얼리즘)
3) 자연주의
4) 모더니즘
5) 초현실주의
6) 페미니즘
7) 이미지즘
4. 나오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문예사조와 문예지, 동인지는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다. 서구화와 근대화가 시작되면서 우리나라에는 많은 사조들이 들어오게 되고, 이에 따라 작가들의 경향 또한 다양함을 이루었다. 서로 비슷한 경향을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동인지를 창간하며 작가로 등단하기도 하였고, 다른 사람의 영향으로 자신의 이념이나 경향이 바뀌게 되는 경우도 있었다. 지금부터 우리나라의 1910년대에서 1950년대까지 나타난 동인지와 문예지들을 살펴보고 거기서 나타나는 문예사조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동인지 및 문예지, 잡지
2-1. 1919년 2월 1일 동인지 『창조』
『창조』는 1919년 2월 1일 주요한이 발행인 겸 편집인으로 일본 도쿄(東京)에서 창간되어 2호까지 나왔으며, 3·1운동 이후 국내에서 속간되어 1921년 5월 30일에 마지막 호(號)인 9호까지 발행되었다. 그 주요 동인(同人)은 당시 일본 동경에서 유학했던 김동인과 주요한, 전영택, 김환 등이 있다. 특히 주요한은 『창조』 4호에 이르기까지 혼자서 시를 발표했고, 이후에도 김억, 김소월, 황석우를 제외하고는 작품 발표의 양과 질에서 주요한과 필적할 시인은 없었다. 창조의 창간호에는 시 1편과, 희곡 1편, 소설 3편, 일본의 시작품 8편이 실려 있고, ‘남은 말’이라 하여 동인 네 사람의 편집 후기가 덧붙여져 있다. 창조파의 문학적 성격을 대표하고 있는 김동인은 이광수의 문학이 사회 개량을 위한 설교·계몽문학이라고 보고, 인생을 있는 그대로 보고 그리는 문제를 제시하는, 즉 리얼리즘에 입각한 순수문학을 제창했다. 또 그는 동인지의 발간 취지를 다음과 같이 밝히면서 민족적 자각 위에 선 문학의 정립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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