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와 존엄사에 대한 나의 견해(주장)와 비판
- 최초 등록일
- 2009.09.06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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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락사와 존업사의 개념과 사회적 이슈 바람직한 대안 그리고 비판점
- 안락사, 존엄사, 죽음학, 죽음의 정의, 호스피스, 말기암환자, 고통완화의학, 웰빙웰다잉, 뇌사, 식물인간상태, 적극적안락사, 소극적안락사, 말기환자, 존엄적안락사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따라서 본인의 품위 있는 죽음을 지키기 위해 의학적 치료가 더 이상 생명을 연장할 수 없기 때문에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중단한다고 하더라도 그 치료의 중단으로 생명이 더 단축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으로 최선의 의학적인 치료를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돌이킬 수 없는 죽음이 임박했을 때 의학적으로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중단함으로써 질병에 의한 자연적인 죽음을 받아들이자는 것에 우리사회의 이해가 충분하지 못하지만 찬성하나, 생존의 가능성이 없다하여 가능성이 적다하여 그 고통을 없애주기 위해 행해지는 인위적인 생명단축인 안락사는 시기상조며 반대 입장이다.
존엄한 죽음에 대한 법제화는 필요하지만 존엄사법이 남용되지 않고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 모두의 존엄한 삶이 보장돼야 한다. 존엄사법은 고통 경감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에게 존엄사 선택을 부추길 수 있다. 법제화 전에 모든 사회구성원들의 호스피스 완화 치료가 충분히 보장돼야 한다.
존엄사법은 말기환자에게 육체적 고통 외에 심리적, 정신적 부담감에다가 죄책감까지 가져다주는 비윤리적 발상으로 이미 약자가 되어버린 말기환자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법이라고 비판받을 수 있기에 무의미한 치료 중단은 질병이 명백하게 치료 불가능한 말기질환이어야 한다. 말기상태에 대한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판단을 위해 전문적인 기관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