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의공동체 요약 및 서평
- 최초 등록일
- 2009.07.27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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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상의공동체를 읽고 용약하고 서평을 기술한 자료이다.
목차
1장 <서장>
2장 <문화적 기원>
3장 <민족의식의 기원>
4장 <크리올 선구자들>
5장 <구언어, 신모형>
6장 <관주도 민족주의>
7장 <마지막 물결>
8장 <애국심과 인종주의>
9장 <역사의 천사>
10장 <센서스, 지도, 박물관>
11장 <기억과 망각>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1장 <서장>
1)사회주의 국가간의 분쟁이 민족국가간의 전쟁이라는 이름으로 행 해 지고 있고, 민족과 민족주의 는 근 대사회에서 사람들이 가장 자연스럽고 정당하게 여기는 사회공동체의 모형이기 때문에 사회주의 이념에 의해서 민족국가간의 갈등이 무마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 된다.
2)민족이 근대사회에서 가장 자연스럽고 정당한 공동체의 모형으로 나타나게 되는 과정에 대한 진지한 논 의의 필요성을 강조되고 동시에 사회주의 민족국가 간에 분쟁이 계속 될 것이다. 이것은 구소련과 동구의 몰락, 사회주의 국가간 혹은 사회주의 국가 내에서의 민족의식의 부활과 민족간의 분규 등이 실재 로 일 어났다.
3)민족, 그리고 민족주의에 대한 논쟁은 민족을 고대로부터 존재해 온 원초적인 실재 로 보는 가 와 근대 자본주의 발전 과정에서 생겨난 역사적 구성물로 보는 가 로 나뉘게 된다. 여기서 민족은 후자의 것으로 왕조국가가 쇠퇴하고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시기에 나타나는 특정한 문화적 조형물 이다.
4)사회적 실재는 문화적으로 구성되고 경험되는 시․공간 안에 존재 한다는 인류학적인 명제를 깔고 있음으 로, 민족을 ‘상상의 공동체’라고 말하는 것은 사람들이 머리 속에서 마음대로 상상해서 꾸민 것이라는 의 미가 아닌, 특정한 시기에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구성되고 의미가 부여된 역사적 공동체이다.
5)민족이 근대에 와서 생긴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고대로부터 존재해 왔으며 성별처럼 모든 사람이 타고난 것으로 상상한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민족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는 보편성이 있지만, 동시에 어느 특정 한 민족에 속하는 특수성이 있다. 그리고 사람들은 자신과 같은 민족 공동체에 속한 사람들과 서로 연결 되어 있다는 친교의식을 가지고 있고, 또한 공동체의 주권은 민족에 속해 있다고 스스로 믿는다. 즉 민족 은 그 자신 스스로가 주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상상되는 정치적 공동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6)사회적 실재는 진공상태에서 절대 나타나지 않는다. 그것은 이전의 문화적 범주와 의미들에 의해 구성 되 고 이들을 대체하기도 하기 때문에, 민족의 문화적 기원을 이해 하기위해서는 이전에 어떠한 형태의 공동 체가 존재 했고, 이들이 왜 더 이상 의미 없는 사회적실재가 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