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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나라를 욕망하라 서평

종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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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6.24
최종 저작일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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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관점’을 넘어서

Ⅱ. 1부. 욕망하고 상상하는 동물
1. 1장. 예배하는 인간 _사랑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2. 2장. 사랑에는 실천이 필요하다 _예전, 형성, 그리고 대항적 형성
3. 3장. 위험한 시대 속에서 사랑하는 사람들 _‘세속적’ 예전에 대한 문화적 해석

Ⅲ. 2부. 하나님 나라를 욕망하라
1. 4장. 예배에서 세계관으로 _기독교 예배와 욕망의 형성
2. 5장. 하나님 나라의 실천 _기독교 예배에 내재된 사회적 상상에 대한 분석
3. 6장. 욕망의 교육 _기독교 대학의 목적은 사랑하는 사람을 기르는 것이다.

Ⅳ. 비평

Ⅴ. 얻을 수 있는 통찰

Ⅵ. 바로 잡고 넘어가야 될 점

본문내용

서론: ‘관점’을 넘어서
하나님 나라를 욕망하는 급진적인 제자들을 형성하는 것이 기독교 교육과 예배의 근본 목적이다. 즉 그 마음과 열정을 욕망이 하나님 나라를 지향하는 특정한 부류의 사람으로 형성하는 것이다.
쇼핑몰은 예전적 기관이기 때문에 종교기관이며, 형성적 공간이기 때문에 교육기관이다.
이처럼 예전은 우리로 하여금 특정한 방식으로 세상에 다가가게 하고 특정한 물건의 가치를 평가하게 하며 특정한 목표를 추구하게 한다.
세계관에서 예배로- 교축에서는 인간을 일차적으로 생각한는 사물이자 인지하는 기계로 가정한다. 이런 교욱은 일차적으로 머리를 겨냥하기 때문에 사상과 관념이 그 핵심을 이룬다. 반면에 교육을 일차적으로 형성으로 이해하는 교육에서는 인간을 다른 종류의 동물이라고 가정한다. 흔히 기독교 대학과 대학교은 기독교 세계관을 배우게 된다고 말한다. 세계관은 잘못된 철학적 인간론이라는 수레에 매달려 있다. 그러나 기독교 세계관은 일차적으로 교회의 집합이나 신념의 체계와 동일시된다. 반면 예전은 ‘마음과 지성’의 전략이다. 우리의 사랑이 하나님 나라를 향하게 하는 반복적인 실천에 몸소 참여함으로써 우리를 제자로 훈련시키는 교육방식이다. 우리는 세계관을 진술하기 전에 먼저 예배한다. 존재론이나 인식론을 말로 표현하기 전에 먼저 하나님의 치유하심과 조명하심을 구하며 기도한다. (사변신학의 취약점)
예배가 세계관보다 중요하며 예전이 교리보다 선행한다는 말로 설명할 것이다.
문화신학에서는 인간을 단지 생각하는 사물이 아니라 몸을 입은 ㅎ애위자로 이해한다.
도전과 저항이 일어나는 자리로서 사상보다는 실천에 더 관심을 기울인다.

1부. 욕망하고 상상하는 동물
1장. 예배하는 인간 _사랑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몸으로 행하는 의례와 물질적 실천이 우리의 정체성을 규정하고 우리의 욕망을 형성하는 데 그토록 효과적인 까닭은 뭇엇인가? 성과 속의 관계문제나 신앙과 학문을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의 문제로 생각하거나 세계관 사이의 충돌로 논의로 이끌어 가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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