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선교신학(제14장바울서신에 나타난선교)_앤 호웰(8p)
- 최초 등록일
- 2021.02.25
- 최종 저작일
-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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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바울 선교의 기원과 정의 / The Genesis and Definition of the Pauline Mission
1. 사도(The Apostle)
2. 회심-사명위임
II. 바울 선교의 패턴과 목적 / The Pattern and Aims of the Pauline Mission
1. 개인의 회심을 목표로 상황화된 복음 선포
2. 신생 교회 개척과 목회적 돌봄
3. 선교회 및 교회 개척자 바울
4. 목회자 바울
III. 바울 선교의 성공 배후 원동력 / The Dynamics behind the Success of the Pauline Mission
1. 성령 안에서의 확신
2. 데살로니가서에 나타난 성령론 요약
3. 협력 사역(Collaborative Ministry)
4. 중보기도
IV. 맺는 말 / Conclusion
V. 서평 및 질문 / Comment and Question
본문내용
사도 바울은 3차에 걸친 선교 여행기간 유대 지방을 벗어난 그리스-로마 세계에서 가장 성장하는 지역을 다녔다. 바울 스스로가 로마서에서 밝히고 있듯이 예루살렘에서부터 일루리곤까지 복음 전파를 성취하였다.(롬15장) 그리고 그 대상은 “이 복음은 천하만민에게 전파된 바요”(골1:23)에 나타나듯이 모든 민족들이였다.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롬8:3)와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갈4:4)에서 알 수 있듯이 바울은 구속사적인 관점으로 성부 하나님이 성자 예수를 이 땅에 보내심이 인간의 구속을 성취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바울의 선교 메시지는 주로 하나님의 구속사역의 경륜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역할에 그 중심을 두고 있다. 섬기시는 성자 곧 성육신하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높이 들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선교는 바울 사도의 선교를 통해서 잘 나타났다.
바울 선교의 기원과 정의 / The Genesis and Definition of the Pauline Mission
1. 사도(The Apostle)
바울의 선교는 그가 자주 사용했던 “사도”라는 표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사도”라는 말은 “하나님에 의해 보냄을 받은 사자”로서 바울 자신이 자기를 이해하는 핵심 용어이다.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έ́́̀χτρωμα, 고전15:8)에서 바울은 자기 소명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바울 선교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사도”는 신약성경에서 의미와 용법을 역사적인 문맥에서 비교를 통해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 헬라어 아포스톨로스(ά́πό́στολος)는 기독교 이전 시대에 어떤 분명한 용법이 없다. 학자들은 신약에서 그 말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배경을 제시하여 왔다. 렝스토르프의 논문에 의하면 “사도”는 역사적 변천을 거쳐서 랍비 전통적인 유대교에서 사용하는 “보냄을 받은 자”의 뜻인 “사리아”(saliah)가 사도직의 기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