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예술사] 곰브리치
- 최초 등록일
- 2001.12.02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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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레포트-A
목차
1.자연을 반영하는 거울
2.예술의 단절
본문내용
유럽이 카톨릭 진영과 프로테스탄트 진영으로 나뉘어 대립하게 되면서 당연히 미술도 그 영향을 받게 된다.
신교를 믿는 네델란드의 상인들의 세계관은 경건하고 근면 절약하는 영국의 청교도들과 흡사한 점이 많았다. 17세기 중엽, 경제적으로 안정된 암스테르담 시민들은 자신들의 번영과 자부심을 과시하기 위한 시청사를 세우게 되었다.
1648년 야콥 반 캄펜이 설계한 이 건축(그림 259)은 당시 유럽의 카톨릭 국가들을 휩쓴 바록크 양식을 따르지 않고, 단순하며 장식이 별로 없는 모습이었다.
이런 신교의 영향은 건축보다 회화에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물론 중세기, 장인적 기술의 전통이 강한 이곳 화가들이 종교적 견지에서 異議가 있을 수 없는 회화의 영역을 집중적으로 개발했던 것도 기억되지만, 신교 사회에서 회화가 개척할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은 초상화였다.
돈 있는 상인, 지방 자치단체 혹은 각 위원회의 임원 등은 너나 할 것 없이 자신의 성공한 모습을 남기고 싶어했으며, 화가들에게 안정된 수입을 제공했다.
그러나 루벤스와 같은 세대인 할스(Frans Hals;1580-1666)의 초상화는 다른 방식을 추구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