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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작품에 드러나는 빛의 위상 변화에 관한 소고

subli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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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1.21
최종 저작일
20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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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회화작품에 드러나는 빛의 위상 변화에 관한 소고 "에 대한 내용입니다. 고전 그리스 철학부터 중세,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회화 속에서 '빛'이 어떻게 다루어졌는지에 대한 소고입니다. 15페이지 분량의 충분한 인용문헌을 갖춘 소논문입니다.

목차

1. 서론
2. 중세의 아름다움에 대한 개념과 빛의 표상
3.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의 빛의 표상
4. 인상주의 미술과 빛에 대한 이해의 변화
5. 현대 예술에서의 빛의 표상
6. 맺음 말
7. 참고도서목록

본문내용

빛은 인간에게 자연의 한 요소를 넘어서 상징적 근원성을 갖는다. 한스 블루멘베르크(Hans Blumenberg)는 『진리의 은유로서의 빛』에서 통일과 다양, 절대와 제약, 근원과 소산 등의 관계를 규명하는 모든 것이 빛이라는 상징을 통해 이루어져왔다고 말한다. 형이상학의 역사는 빛의 은유를 통해 궁극적인 주체를 가리키는 준거를 확보해왔다.
플라톤(Plato)은 빛과 어둠의 대조를 통한 이원론적 철학의 사유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빛은 신화와 철학에서 뿐만 아니라 성서에서도 중요한 상징성을 지닌 모티브로 등장한다. 이러한 상징성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예술 특별히 회화에서 ‘빛’이 차지하고 있는 역할을 독특하다. 단순히 재현되는 대상을 인식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의 빛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작가 본인의 해석의 지평 안에서의 의도를 드러내는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요한은 자신의 복음서를 통해 우리에게 모든 창조질서와 지어진 모든 것의 존재의 근원인 말씀이 있었다고 말한다. 여기서 말씀에 해당하는 그리스어 '로고스'(Logos)는 본래 그리스 세계관 안에 존재하는 종교철학적인 개념으로서 영지주의자들에게 있어서 로고스는 일자(一者)로부터 유출된 제 2의 신으로 세계의 생성원리와 세계 창조자의 자격을 가지고 있지만 일자와 같은 존재는 아니었다. 다시 말해 신과 세계를 매개하는 중재자 중간자에 불과했다.
그런데 요한은 로고스를 신과의 동격의 지위를 가진 존재의 기반으로 소개하면서 그 이미지를 ‘빛’에 대응시킨다. 신은 빛이기 때문에 그 대척점에는 어둠이 있다. 빛과 어둠의 대조를 통해 ‘세계내 존재’로 예수를 표상한다.
암흑의 세기로 알려진 중세는 실제로는 풍부한 표현력을 지닌 빛의 세기였다. 흘러넘치는 빛의 수사학을 배제한 것은 후대의 이성주의 시각에 경도된 관점에서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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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브리치, E. H. 『서양 미술사』. 백승길·이종승 옮김. 서울: 예경,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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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빈. 제임스 H. 『인상주의』. 김석희 옮김. 서울: 한길아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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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영. “근대미술과 빛.” 『미술세계』. 20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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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미학과 리오타르 미학을 전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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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어학, 예체능, 독후감/창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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