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위한 모션 캡쳐 데이터 변형 기법 분류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17권
ㆍ저자명 : 정규만
ㆍ저자명 : 정규만
목차
요 약 ABSTRACT Ⅰ. 서 론 Ⅱ. 동작 변환 기법 분류 1. 동작 적응(Motion Adaptation) 2. 동작 수정(Motion Editing) 3. 동작 혼합(Motion Blending) 4. 동작 변이(Motion Transition) 5. 동작 이형(Motion Variation) III. 동작 변형의 중요성 IV. 결 론 참고문헌한국어 초록
컴퓨터 애니메이션 기술은 영화나 CF, TV 산업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술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컴퓨터 게임을 비롯하여 영상 제작 산업, 웹 컨텐츠, 가상 현실 등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때 모션 캡쳐 데이터를 이용하면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 기존의 모션 캡쳐 데이터를 이용해서 새로운 모션 데이터를 만들어 내는 기술에는 동작 적응, 동작 수정, 동작 혼합, 동작 변이 등이 있는데 이러한 기술들을 동작 변환이라고 한다. 새로운 동작이 필요할 때마다 모션 캡쳐를 하지 않아도 되므로 모션 캡쳐 데이터를 얻는데 필요한 막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모션 데이터를 바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 게임에서는 실시간으로 새로운 동작을 만들어 보여줌으로써 사실감을 높이는데 큰 효과가 있다.영어 초록
Computer animation is an essential technology in the field of film, CF and TV industries. Character animation is widely used in the field of computer games, web contents, and virtual reality, as well as in the film and production industries. We can make character animations efficiently by using motion capture data generated by motion capture methods. With the motion capture data, we can make realistic character animation easily and rapidly. A realistic and desirable new motion can be obtained by performing transformations on existing motion data. Several motion transformation approaches have been developed such as motion adaptation, motion editing, motion blending, and motion transition. Using thses algorithms, we can reduce the huge expense of capturing motions because it is not needed to capture new motions whenever they are needed. Also, we can save time because we can make new motions on the fly. Since we can make new motions needed in computer games in real-time, very realistic results can be obtained.참고 자료
없음"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의 다른 논문
- 국내 게임 시장내 분야별 인력 양성 현황에 관한 연구6페이지
-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온라인 게임 내 윤리적 사회 환경 마련 제안7페이지
- 혼돈이론을 이용한 선망어구에 대한 어군유영 시각화5페이지
- 미디어별 애니메이션 이용률 제고방안 연구7페이지
-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인터넷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9페이지
- 질의어를 이용한 온라인 게임 사용자를 위한 인증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7페이지
- 증강현실 기술을 통한 홀로그래픽 이미지 구현8페이지
- 전통 북을 활용한 비트게임 구현6페이지
- 온라인게임기업 가치평가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8페이지
- 수묵화 스타일 게임에 대한 연구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