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 2)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

아미노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6.07
최종 저작일
2022.06
10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22년 1학기 기말 대체과제물입니다.

1. 자신의 식품(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10점), 2)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시오(10점).
☞ 1)번 문제 작성시 구매한 식품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제시하여 작성

2.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20점), 2) 식품(가공식품 포함)을 1개 선정하고 본인이 그 식품을 판매하는 식품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10점).

최대 10쪽 이내라서 참고문헌 포함 10쪽으로 맞췄습니다.
과제 진행 중 1번 문제에 대한 답이 길어져서 2번에 관한 상세부분은 비교적 내용이 적습니다.
참고용으로 구매하셨다면 1번 문제는 좀 축약하시면 될 듯 합니다.

그대로 붙여넣기하시기 보다는 읽어보시고 조금 이해가 가신다면
소재만 달리하여서 수정하시고 제출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목차

1. 구매의사결정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평가 및 행동

2. 마케팅 전략

3.
1) 시장세분화
2) 표적화
3) 포지셔닝

4. 마케팅 담당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문제인식
문제 인식은 실제 상태와 이상적인 상태 사이의 불일치를 자각하는 것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다.
만일 목마름을 느끼는 상태라면 일반적으로 물을 마시면 된다. 허나 만약에 약간의 체중 감소를 위해서 목마름과 동시에 배고픔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탄산 음료를 마실 수 있다. 일반 탄산 음료의 경우 당류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제로 콜라(제로 칼로리 음료)를 통해서 배부름과 목마름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이처럼 목마름과 배고픔이 공존하는 현 상태(실제 상태) 와 목마름이 해소됨과 동시에 배부른 상태(이상적인 상태) 간의 차이를 해소시켜주는 수단(제로 칼로리 음료)이 욕구의 환기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생각으로 인해 구매행동 욕구가 유발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서 무조건적으로 구매로 이어지진 않는다. 내가 물보다 제로 칼로리 음료를 마시는 것이 더 합리적인지, 건강에는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다른 대체품의 음료는 없는지, 혹은 가격이 얼마나 될지에 대한 여러가지 제약 요건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제로 칼로리 음료가 필요한 실제 상태와 제로 칼로리 음료를 통해 해소한 상태인 이상적인 상태 간의 갭이 존재하게 되면 문제 인식 상태로 넘어가게 된다.
이러한 문제 인식을 유발하는 요인에는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나누어진다.
목마르면 물을 마시면 되지만 너무 많은 물을 마셔도 배고픔이 가시질 않아서 청량감으로 인해 배부름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어서 물 대신에 제로 칼로리 음료를 마셔야겠다는 점들이 내적 요인이 작용된 상태이다.
이외에 자주 가던 할인 목록 사이트에서 마침 제로 칼로리 음료가 평소 소매점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한 세일 기간인 경우 혹은 두 욕구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주변인들이 제로 칼로리 음료를 마시는 것을 보고 영향을 받는 것이 외적 요인이다.

② 정보탐색
만일 원하는 제로 칼로리 음료를 구매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좀 더 제로 칼로리 음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하는 일련의 행동들이 정보탐색이다.

참고 자료

황조혜, 김선아, 「푸드마케팅」, 출판문화원, 2018
안광호, 하영원, 유시진, 박흥수, 「마케팅원론」, 학현사, 2018
이한진, 권소연, 민대환, 「모바일 식품구매 서비스 고객여정의 경험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데이터전략학회, 2021
정기수, 「오픈마켓에서의 가공식품 구매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국제e비즈니스학회, 2012
차송일, “기업 이미지 각인시켜라…포지셔닝이 마케팅 성패 좌우”, 한경뉴스, 2015.09.30,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
박기범, “팽창하는 닭가슴살 간편식 시장, 수익성 프리미엄도 ‘벌크업’”, 아주경제, 2021.09.15, https://www.ajunews.com/view/*************4666
변윤재, “이커머스 구독 ‘3파전’…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정기구독’ 시작”, 데일리임팩트, 2021.08.20, https://www.dailyimpact.co.kr/news/articleView.html?idxno=71161
영양성분으로,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식품의약안전처, https://various.foodsafetykorea.go.kr/nutrient/detail/search/list.do
아미노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 2)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