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의멀티미디어 활용교육
- 최초 등록일
- 2010.10.22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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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주대학교 디지털시대의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사이버강의입니다.
1주차에서 7주차까지 자세하게 정리해 놓았으니 많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주차 - 지식경제시대와 교육
2주차 - ICT활용 교육
3주차 -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4주차 - 인터넷 활용 수업
5주차 - e-러닝의 개념 및 특성
6주차 - e-러닝의 유형 및 특징
7주차 - e-러닝의 구성요소 및 기술
본문내용
학습목표
- 응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다
-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 할 수 있다.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이란?
- 마인드 맵핑, 데이터 베이스 등의 응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창의적 사고와 같은 고차적 인지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접근
- 컴퓨터 인지적 도구로써 활용하려는 관점
- 교재 혹은 교사의 수업내용을 소프트 웨어 형식으로 옮겨 높기 보다는 컴퓨터의 다양한 능력을 인간의 고차적 사고 기능을 촉진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
*컴퓨터를 인지적 도구로써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탐색 및 노력
- 특정 주제 혹은 내용을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 구축하기
- 소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학습 주제와 관련된 숫자들에 대해 연구하여 셀을 설계하기
- 학생의 지식을 의미망(semantic network)으로 나타내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표현하기
- 전문가 시스템을 활용하여 의사 결정하기
- 컴퓨터 매개 통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습자간의 의미교환 및 구축을 촉진하기
- 멀티미디어 및 하이퍼미디어를 이용하여 학습내용을 창의적으로 구성하기
-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구축함으로써 놀리적인 사고를 향상시키기
- 로로(Lo해)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마이크로 월드(micro-world)와 같은 학생 자신의 지식 혹은 세계를 구성하기
1)인지적 도구로서의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 자료를 구조화한 후 자료의 탐색, 재배열, 인쇄 등의 기능을 수행 하는 편리한 컴퓨터 소프트웨어임
참고 자료
http://ecampus.cju.ac.kr/Lec/ChModule/Lec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