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교 문화콘텐츠의 이해 모든 수업 정리 본
- 최초 등록일
- 2021.07.04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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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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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OSMU
-하나의 콘텐츠를 활용해서 영화, 드라마,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케릭터, 광고 등
다양한 장르로 변용하여 부가 가치 극대화
-1차 콘텐츠를 기반으로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는 수익형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 (고성장 고가치)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징
-고성장 고부가 가치
-OSMU
-창의성이 재화의 주요자원
-초기비용 대비 낮은 추가비용
-타분야로의 파급효과
-불확실한 수요예측(고위험, 고수익)
-문화적 할인울 적용 상품
-국가 이미지 향상
●콘텐츠 - 내용물 주로 미디어의 형태를 띤 용기에 담긴 내용물
●멀티미디어 콘테츠 - 90년대 중반 유럽등지에서 사용 -양방향 의사전달을 가능하게 하는 텍스트, 데이터, 음성, 영상 등의 디지털화된 정보물
●용어의 확산 - 2001년 정부기관(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방송계, IT업계를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사용
문화콘텐츠 = 콘텐츠 중 문화적 요소를 가미하여 가공
●문화에 대한 정의
-모든 사회적 활동
-인간 공동체의 비유전적 삶의 표현체계 및 산물
-사회적으로 전수되고 습득 된 태도
-동일한 지역에 사는 공동체가 하는 일, 행동방식, 사고방식
-지신, 신앙 등
-삶의 모든 것
문화의 특징: 사회적, 집단적, 전체적, 역사적, 상호연관적, 유동적, 학습이 되고, 전수 되고,변화된다.
●문화산업: 문화상품의 기획,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하는 산업
●문화상품: 예술성, 창의성, 오락성, 여가성, 대중성(문화적 요소)이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형, 무형의 재화와 그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
●문화콘텐츠: 문화적 요소가 체계화된 콘텐츠
=>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문화산업: 문화를 중심으로 한 산업적 체계화와 이윤추구에 초점
-효율적 생산을 위한 공정의 체계화
-경제적 이윤추구는 문화산업의 핵심목표
문화산업과 콘텐츠 산업은 서로 인접한 개념
-> 문화산업이 문화상품과 관련된 산업 전반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콘텐츠 산업보다 상위개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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