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스토리텔링 A+ 기말고사 요약본+문제정리(족보)
- 최초 등록일
- 2022.12.02
- 최종 저작일
- 20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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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스토리텔링 A+ 기말고사 요약본+문제정리(족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디지털스토리텔링 요약본(9주차 ~ 14주차)
2. 디지털스토리텔링 기말고사 문제 정리
본문내용
디지털 스토리텔링 9주차
01.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제작
*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발전
게임 산업에 대한 연구 본격화되면서 디지털 스토리텔링 발전
(게임 산업은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서 가장 큰 시장 형성)
게임 정의에 대한 연구 과정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구조적 접근, 학문적 해석에 제기
자기 회사의 웹사이트에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감성, 홍보 콘텐츠를 올리면서 산업적 발전 시작
대기업의 새로운 브랜드 마케팅 전략됨
*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혼란
최근 모든 온라인 콘텐츠, 첨단 영상 콘텐츠, 디지털 아트, 에듀테인먼트 에서 사용
But! 사람들마다 견해가 각기 달라 혼란 발생, 디지털 매체 기술에 대한 환상적인 기대가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방해
* 스토리텔링의 간단한 정리
사건의 진술 내용을 스토리, 사건 진술의 형식을 담화
스토리, 담화, 이야기가 담화로 변하는 과정의 세 가지 이야기를 포괄하는 개념
: 행위, 결과물(현대 이야기 예술)
이야기하기의 행위, 이야기 자체를 동시에 지칭하는 행위
: 프로그래머, 사용자의 관계에 비롯된 첨단 기술상에서의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참여 행위의 경계의 모호성으로 인해 급격히 변화
* 스토리텔링의 담화적 특성
1) 형식적인 스토리텔링의 구별
사건, 인물, 배경 구성요소 가짐, 사건의 시간적 연쇄로 기술(시작, 중간 끝으로 구성)
기존의 논증, 설명, 묘사와 같은 타 담화 양식과 구분
2) 내용적 스토리텔링의 구별
순수한 지식으로만 구성된 설명 X
화자, 주인공 같은 인물의 형상을 통해 사건을 겪은 사람의 경험을 전달(단순한 정보와 구별)
새로운 이론의 제시를 통해 스토리텔링의 구별 가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