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당신들의 대한민국

등록일 2003.11.0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깐깐한 수업이라,
여러날에 걸려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A+ 받은 레폿이니... 후회는 안하실듯.^^
모두들 좋은결과있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박노자 교수에 대한 반발심과 함께 글을 처음 읽기 시작했다. 머리말에서 박노자 교수가 밝힌 그의 귀화동기와 이 책을 낸 이유가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국학을 하는 사람으로서, 한국인과 운명을 같이 하는 것이 바람진 한 것 같았고, 국적과 혈통을 동일시하는 한국인에게 ‘화두‘를 던져보고 싶은 마음에 귀화를 하게 되었다는 그의 말에서 한국에 대한 애정 없이 귀화했다는 느낌을 받았다. 또, 노신(魯迅)의 『광인일기(狂人日記)』의 구절을 들어 한국을 ’서로 잡아먹기를 탐하는 사회‘라 하여 그 병을 고쳐나가기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다는 데서는 한국의 특수 상황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면서 서구적인 잣대로 평가했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렇지만 책을 읽어 나가면서 내가 잘못 생각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하지만 박노자는 서양의 잣대로 동양을 무조건적으로 비하하지 않았다. 그는 한국사의 과거와 현재를 종행무진 가로지르면서, 한국인의 집단무의식과 정체성의 본질을 규명하는 데 있어서 통찰력과 연결성을 보여주었다. 또 역사학자답게 과거의 한국역사를 통하여 현재의 모습을 바라보고 미래를 투시하는 데 아주 탁월하다. 문득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에서 역사를 배우는 목적이 과거를 바탕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는 것이라고 배운 것을 생각나게 하였다. 이렇듯 우리 역사에 관한 이야기부터 우리의 생활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배어 나오는 생활양식까지 날카롭게 지적해 낸 박노자 교수의 글은 20년 가까이 한국에서 살아온 나보다도 더 한국에 대해 잘 알고 또 이러한 한국에 대한 사랑이 있어서 가능했음을 알 수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