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귀족] 서민귀족을 읽고-내가 생각하는 결론

등록일 2003.10.2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기가 있어야 할 자리에 있지요”
도랑트가 딸의 안부를 물었을 때 쥬르댕 부인이 대답했던 말이다. 그 한마디 대사가 작품을 읽는 내내, 그리고 읽은 후에도 나에게 깊은 여운을 느끼게 하였다. 그리고 ‘난 지금 내가 있어야 할 자리에 있는 것일까?’라고 자문해보기도 하였다. 사람이 자신의 위치와 상황을 모르고 허황된 행동을 하는 것이 다른 사람의 눈에 어떻게 비칠 지에 대해서 생각할 때, 단순히 내가 쥬르댕의 모습을 보며 그 어리석음을 비웃었지만 나 역시 다른 사람의 눈에 그렇게 비칠 수도 있다는 생각에 그 웃음은 오래가지 않았다. 또한 작품속에 한 대사를 읽고 난 자신을 돌아볼수있다는 것 , 그 자체도 사실 놀라웠다.

처음부터 이 문제를 염두에 두고 글을 읽어나갔기 때문에 글을 읽으면 읽을수록 그 결말이 어떻게 끝날지가 무척이나 궁금했다. 지금껏 독서세미나 시간에 한 작품들은 비극적인 결말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조금은 뿌듯하고 감동적인 결말을 기대했다. 처음부터 “몰리에르의 희곡 서민귀족”이라는 서문을 읽어서 이기도 하지만 말이다.
하지만 그 결말은 정말 의외였다. 끝까지 쥬르댕이 자신의 헛된 욕망을 깨닫지 못한채 글의 막이 내려지리라곤 생각하지 못했다. 적어도 리어왕처럼 무언가는 깨달아야만 했다. 그러나 깨닫기는커녕 꼬비엘의 거짓 연극으로 자신이 그토록 싫어하던 끄레앙뜨를 뤼실과 결혼시켰으며,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서세미나] 서민귀족 1페이지
    인간은 누구나 상승이라는 것에 대한 욕망과 집착이 있다. 더 높아지고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고 때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신의 욕망에 부합하려한다. 인간의 욕망은 정말 끝이 없는 것일까. 서민귀족은 부르주아들의 ..
  • [독서세미나]서민귀족 인문들의 성격 3페이지
    1)몰리에르에 대해서... 프랑스의 극작가 배우 본명은 장 밥티스트 포클랭(Jean Baptiste Poquelin) 파리에서 태어나 당시 시민의 자제로서 최고에 가까운 교육을 받았으나 학업을 끝마칠 무렵 여배우 마들렌 베자..
  • [독서문학]서민귀족 1페이지
    서민으로써 돈을 많이 벌어 부르주아 계층이 되었지만 귀족이 될 순 없으므로, 귀족이라면 자신의 쓸개까지도 모조리 빼어줄 바보 같은, 보는 이로 하여금 동정을 일으키는 인물로 나온다. 이와 같이 이 작품은 몰리에르의 작품답게 ..
  • 몰리에르 서민 귀족 ( 독서 세미나 ) 3페이지
    ◈ 서민 귀족 ◈ ◇몰리에르◇ 몰리에르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고전주의 희극 작가이다. 그는 고전주의 이론에 상응하는 유형적 인물을 창조하여 오늘날까지 프랑스 인으로부터 사랑을 받는 작가이다. 루이 14세의 명령으로 터키..
  • [독서세미나] 서민귀족에 대해서... 7페이지
    서양문화사에서 1750년부터 1825년까지는 고전주의 시대로 분류된다.고전주의 시대는 18세기 후반의 독특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시작되었다. 18세기 후반은 구체제(프랑스 혁명 이전의 유럽사회 체제)의 몰락과 새로운 정치경제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서민귀족] 서민귀족을 읽고-내가 생각하는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