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호모루덴스

등록일 2003.06.2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돼었으면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희라는 점에서 인간의 본질을 파악하려는 새로운 인간관 [유희하는 사람]이라고 번역된다. 20세기 문화사가 J.호이징거는 그의 저서 호모 루덴스에서 유희를 인간에 있어서 하나의 근원적인 활동 형식으로 보았다. 일상 생활에서 보면 필요와 욕망의 직접적 만족이라는 과정밖에 있는 행위이지만 생활전체의 반주나 보완으로 되고 이윽고 없어서는 안 되는 것으로 된다. 그것은 무엇인가의 의미를 가진 하나의 생활기능, 사회기능 즉 문화기능이다. 호모 루덴스(Homo Ludens)에서 저자는 유래 없이 풍부한 원전 자료에 근거를 두고 모든 문화가 놀이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에 대해 세세한 증거를 제시한다.
놀이의 특성이 확고한 규칙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그것은 종교와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놀이 역시 종교세계와 마찬가지로 공간과 시간의 동질성을 파괴시키며 참여자들로 하여금 일상생활과 단절시켜 독특하고 폐쇄적인 세계를 만들게 한다.
저자 호이징하(Johan Huizinga)는 1872년 네덜란드 태생으로 1919년 (중세의 가을)을 발표하여 유럽 인문과학자 중에서 발군의 존재가 되어 세계적 명성을 얻게 된다. 그는 인류의 문화발전을 하나의 보편적인 개념으로 분석, 설명하여 도식화하고 유형화하려는 시도에서 탈피하여 한 시대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파악하려는 문화사(Kultur-Geschichte)라는 역사학 방법을 택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