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호모루덴스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5.03.26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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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거쓴다고 힘들었습니다..--
도움되셨으면 하네요^^
목차
1. 문화현상으로서의 놀이의 본질과 의미
2.놀이 개념의 언어에서의 표현
3. 문화를 창조하는 기능으로서의 놀이와 경기
4. 놀이와 법률
5.놀이와 전쟁
6.놀이와 지식
10.예술에서의 놀이 형식
본문내용
1. 문화현상으로서의 놀이의 본질과 의미
놀이는 문화보다 오래된 것이다. 적절하게 정의하기는 어렵겠지만 문화는 인간사회를 언제나 전제하고 있고, 동물은 인간이 노는 것을 가르쳐 줄 때 까지 기다렸던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한낱 강아지들이 뛰어놀 때라도 우리는 그 속에 인간의 놀이의 진수가 모두 다 들어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 강아지들이 놀지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규칙을 지킨다. 그러나 이 모든 경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렇게 함으로써 강아지들이 대단히 재미있어 하고 즐거워 한다는 것이다.
놀이는 하나의 의미 기능이다. 즉 놀이에는 뜻이 있다는 말이다. 놀이에 의미가 있다는 사실은 곧, 놀이가 그 자체의 본질 속에 어떤 빗물질적인 성질을 가졌음을 함축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놀이의 뜻매김은 불충분하다-
놀이의 생물학적 기능을 정의하려고 했던 많은 시도들은 심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일부에서는 놀이의 기원이나 기초를 과잉된 생명력의 발산이라고 서술하기도 하는 데에 반해 일부에서는 어떤 "모방 본능“의 충족이라고 보기도 하고 또 단순히 긴장 완화에의 충족이라고 보기도 하고 또 단순히 긴장 완화에대한 욕구에 있다고 보기도 한다. 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가설은 모두 하나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즉 놀이는 놀이자체가 아닌 어떠한 것을 위한 것이라는, 어떠한 생물학적 목적이 있다는 가정에서 시작한다는 것이다.
놀이에 열광하거나 몰두하는 것, 즉 미치게 만드는 힘 속에 놀이의 본질, 원초적인 성질이 깃들어 있다. 놀이의 마지막 요소로 든 재미 라는 요소는 어떠한 분석이나 논리적인 해석도 거부한다. 하나의 개념으로서의 재미는 다른 어떤 정신적 범주로도 환원시킬수 없다. 놀이의 실체는 인간 세계와 동물 세계를 동시에 포괄하고 있으므로 놀이가 이성적인 관계속에 기초하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렇게 말한다면 놀이를 인간에게만 국한 시키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놀이를 인정함으로써, 우리는 정신을 인정하게 된다.왜냐하면 어떤 종류의 놀이도 물질이 아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