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해석

등록일 2003.05.1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덕경 해석입니다. a+ 레폿~

목차

없음

본문내용

01. 道可道非常道, 名可名非常名. 無名天地之始, 有名萬物之母. 故常無欲以觀其妙, 常有,欲以 도가도비상도 명가명비상명 무명천지지시, 유명만물지모. 고상무욕이관기묘, 상유욕이
觀其 . 此兩者同出, 而異名, 同謂之玄. 玄之又玄, 衆妙之門.
관기요. 차양자동출, 이이명, 동위지현 현지우현, 중묘지문.

해석--> 도를 말로 표현할 수 있다면 그것은 불변의 도가 아니다. 그 명칭을 부를 수 있다면 그것은 영원한 명칭이 아니다. 무는 천지창조의 시원을 가리키고, 유는 만물의 모태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언제나 무에 처하면서 그 오묘함을 관조하고, 언제나 유에 처하면서 그 무한함을 관조하고자 한다. 이 두가지는 나온 곳은 같지만, 이름만을 달리한다. 그것을 함께 일컬어 현이라고 한다. 현하고 더욱 현한 것이 온갖 오묘함의 문이다.

03. 不尙賢, 使民不爭; 不貴難得之貨, 使民不爲盜; 不見可欲, 使民不心亂. 是以聖人之治, 虛其
불상현, 사민불쟁; 불귀난득지화, 사민불위도; 불견가욕, 사민불심난. 시이성인지치, 허기 心, 實其腹; 弱其志, 强其骨. 常使民無知無欲, 使夫智者不敢爲也. 爲無爲, 則無不治.
심, 실기복; 약기지, 강기골. 상사민무지무욕, 사부지자불감위야. 위무위, 칙무불치.

해석---> 어진 것을 숭상하지 않으면, 백성을 다투지 않게 할 수 있고, 얻기 어려운 재화를 귀하게 여기지 않으면, 백성이 도둑질 하지 않게 할 수 있고, 욕심낼 만한 것을 드러내 보이지 않으면, 백성들의 마음을 어지럽게 하지 않을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동양윤리]도덕경 5페이지
    『도덕경』은 노자의 사상이 담긴 책이다. 여러 이설이 있기는 하지만 전통적으로 노자가 남긴 글이라 알려져 있다. 5천 자 남짓한 글이다. 이러한 『도덕경』은 짤막하게 81장으로 나눠져 있다. 『도덕경』은 중국 고전 중에서 주석가가 많기로 유명한 책이다. 중국에서만도..
  • 노자의 도덕경을 읽고 9페이지
    Ⅳ. 노자의 자연주의 정치사상 노자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연대의식이 피어나는 자연사회를 이상사회로 생각하였다. 자연사회의 중요한 조건은 신분계급이 철폐되는 것이었다. 그가 보기에는 신분계급의 철폐는 단순한 제도의 폐지 문제가 아니라 문명의 문제였다. 그리하여 그의 자연사..
  • 노자의 도덕경을 읽고 1페이지
    처음 도덕경이 책을 들었을 때 중. 고등학교 때의 도덕, 윤리 이러한 내용에 관학 책 정도로 생각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이 바뀌었고 나의 생각이 틀려도 한참 틀렸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책은 총 81장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장별로 요약하고 정리 설명하기 위..
  • 노자의 도덕경과 공자의 논어를 읽고 10페이지
    노자의 도덕경을 읽고.....먼저 내용을 살펴보기 전 도덕경을 읽은 전체적인 소감을 밝혀야 할 것 같다.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수박 겉 핧기 식으로 알았을 땐 무위無爲를 내세운 이론이 멋있다고 생각했다. 자연과 함께하는 삶이 왠지 멋있어 보이고 노자와 장자의 말처럼 살면..
  • 노자의 도덕경 감상문 4페이지
    서론 노자의 도덕경을 읽기 위해 과제를 내주신날 바로 도서관에서 책을 빌렸다. 노자 도덕경에 대한 여러 주석서가 있었지만 일반적으로 보면 한자로 된 도덕경 원문 한 페이지와 한글로 번역된 한 페이지 그리고 그것을 해설해 놓은 다수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었다. 도덕경을 ..
  • [교양,경상] 도덕경을 읽고 5페이지
    뜻하지 않은 레포트에 노자의 도덕경을 접하며 처음엔 단순한 글자를 읽는것에 지나지 않았다. Page를 넘기며그저 옛 성인의 말이구나를 연신 새겼다. 그러던중 옛 고전을 해석한 인터넷 사이트를 보고 아! 이 글자들에겐숨겨진 심오한 진리가 담겨져 있구나. 하고 감탄을 ..
  • 노자-도덕경(원문) 5페이지
    1.道可道非常道, 名可名非常名. 無名天地之始, 有名萬物之母. 故常無欲以觀其妙, 常有欲以觀其. 此兩者同出, 而異名, 同謂之玄. 玄之又玄, 衆妙之門.02.天下皆知美之爲美斯惡已皆知善之爲善斯不善已故有無相生難易相成長短相較 高下相傾音聲相和前後相隨是以聖人處無爲之事行不言之敎萬物作焉而..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도덕경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