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교육제도

등록일 2003.05.0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유치원 교육
2) 초등단계 - 기초학교 (Grundschule)
3) 중등 단계
4) 고등단계 - 대학교

본문내용

1) 유치원 교육
유치원(Kindergarten)은 독일이 처음으로 실시한 제도로 독일어인 '킨더가르텐'(Kindergarten)이 수 많은 언어에 그대로 수용되어 왔다. 18-19세기에 아동교육기관은 원래 기본적인 성경공부를 시키거나 초기 산업화의 역효과로 나타난 궁핍한 어린이들의 복지를 위하여 설립되었다. 1990년대 초 서독에 있는 유치 원의 약 1/3이 정부(보통 지역사회)가 설립한 것이다. 그 밖의 유치원들은 사립인데 이들 중 대부분은 교회가 설립한 것이다. 서부독일 지역에만 2만 4천여개가 있는 유치원들은 교회, 자선단체, 지방행정기관, 기업에 의해 운영되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유치원 교육은 의무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는 것은 부모의 의사에 달려 있다. 놀이 중심의 사회성 함양을 목표로 하는 유치원은 공,사립을 막론하고 유상 교육을 실시한다. 대부분 아이들은 오전에만 유치원에서 지내며 오후에는 가정에서 보낸다. 그러나 종일제 유치원도 있으며 병설기관으로 탁아소도 운영하고 있다. 오늘날 3세부터 6세 사이의 아이들 중 약 80%가 유치원에 다닌다.
유치원 교육의 핵심은 언어능력촉진, 인성신장, 사회성교육과 놀이활동이다. 일반적으로 유치원에서는 문자나 수를 가르치지 않는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