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김치의 효능과 지역별 김치의 종류

등록일 2003.04.2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어원
재료에 대한 효능
지역별 특징

본문내용

김치의 어원은 현재까지 문헌상 최초의 기록을 중국 시경에서 “저(菹)”라는 이름으로 등장 하였으며, 우리 민족은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에서 순무에 관한 기록으로 “순무”가 소금에 절인 김치류가 있었다는 것을 문헌상으로 기록 하고 있습니다.
김치는삼국의 농경문화 생활권에서 김치무리를 사용했을 것이라는 추측은 있으나 정확한 문헌과 자료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조선의 중종 22년(훈몽자회<訓蒙字會>)에서 '저(菹)'를 '딤채 조'라고 하였다는 내용과 채소를 소금에 절여 두면 채소 속의 수분이 빠져 나와서 소금물이 되고 채소는 소금물 속에 침지 되므로 여기서 "침채(沈菜)"라는 말이 나온 것 같습니다.
"(침채)沈菜"가 "팀채" 로 변화여 "딤채"로 변화되어 구개음화 하여 "짐채"가 다시 구개음화의 역현상이 일어나서 "김채"로 변하여 오늘날의 "김치"가 된 것이라고 풀이하고 있으며, 이 이론에 근거하여 "침장(沈藏)"이 김장으로 되었다합니다.
이와 같이 우리는 "침장(沈藏)"을 김장으로 "침지(沈漬)"는 김치로 변화되어 오늘날의 김치로 부담 없이 겨울동안의 우리식단의 먹거리로 사랑 받고 있는 감칠 맛 나는 김치로 자리메김을 하고 있습니다.
김치의 유래를 살펴보자면 우리나라의 김치는 삼국형성기 이전부터 정착된 농경 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