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등록일 2003.04.1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에이플러스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Ⅱ. 본론 ; 북한사회에 대한 이해

Ⅲ. 맺는 말

본문내용

분단이후 지난 반세기 동안의 반목과 갈등 속에, 남과 북은 쌍방에 대한 정확한 인식 부재 하에 놓여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해마다 6월이 되면 반공포스터 그리기 대회가 열리고, '나는 공산당이 싫어요' 라는 영화가 어렵지 않게 상영되던 시기의 - 1980년대 말까지 - 남한사회의 흔적 속에는 당시의 적대적 대북관(對北觀)이 잘 나타나 있다. 북한에 대해 우리의 동족 이라기보다는 경계해야 할 '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북한의 폐쇄적이고 위협적인 이미지는 독재적 성격의 수령제 정치체제에서 그 단초를 찾아 볼 수도 있겠으나, 무엇보다 서구의 잣대로 북한사회를 이해하려는 태도에서 연유한 외재적 접근방식의 오류였다고도 볼 수 있다. 이러한, 다른 나라의 특징을 보고 북한을 이해하려는 인식에 대한 문제의식은, 2000년 6월 13일 평양에서 역사상 최초로 열린 남북정상회담의 성사와, 6 15공동선언의 이행과 함께 한층 더 공고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적대적, 냉전적 사고로 점철되던 대북인식과 남북관계에, 평화와 화해의 지평을 연 역사적 사건이 되었던 것이다. 또한 그동안 베일에 싸여있던 김정일이 국내외에 공개되면서 김정일에 대한 재인식과 재평가 작업이 활발히 이루어졌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독재자' 혹은 '호색가'라는 평가를 받았던 김정일이 남북정상회담 이후 '실용적이고 국제적 감각이 있는 인물'로 바꾸어 묘사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많은 도움 되길 바라겠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