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복식

등록일 2002.12.09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잘 쓰세여-0-

목차

<<조선시대의 복식>>
-남자복식-
-여자복식-
<조선시대의 복식 : 신발(履)>
<조선시대의 장신구>

본문내용

고려 말엽에 이르러 신흥 사대부와 결탁한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을 계기로 정권을 잡고 조선왕조를 건국하였다. 그런데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전환은 단순한 왕조의 교체가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사상, 문화 등 모든 면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조선시대의 복식은 개국 초기에는 고려의 제도를 그대로 이어 받았다. 그러다가 성종 5년 [국조오례의]의 편찬으로 의례복이 법제화되었고, [경국대전]의 편찬으로 백관들의 복식제도가 재정비되었다. 한편 서민 복식은 엄격한 신분 사회제도에 묶여 직물의 종류, 색깔, 문양등에 이르기까지 앞 시대보다 한층 심한 규제를 받았다. 조선 조 중.후기의 복식은 임진.병자 양란 후에 급속도로 발흥된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외해 문화의 간섭을 배제하는 한편, 독자적인 복식문화를 형성해 나갔다. 이 과정에서 가장 뚜렷한 특징으로 나타난 것이 의복의 실용화였다. 그리하여 복식이 단순화되는 경향이 짙었었는데, 이러한 경향은 특히 관복에서 많이 나타났다. 조선 조 말엽의 복식은 실학사상의 한 맥락으로 대두된 평민의식이 양반과 서민 사이의 복식 간격을 좁혀주었다. 이렇듯 조선 조 중엽 이후의 복식이 실용화 내지 평등화 쪽으로 기울었다는 사실은 특기할 만한 복식 문화의 흐름으로 기억되어야 할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색채]조선복식미술의 모든것~! 10페이지
    복식은 형태, 색채, 문양, 소재 등에 나타나는 양식적 특성을 통해 착용자의 신분이나 사회적 지위, 나아가 해당 시대의 사상과 가치관을 표출하기 때문에 시대상을 반영하는 거울이라고 표현된다. 각 민족은 고유의 민족복(民族服)을 공유한다. 그것은 그 민족이 생존해 온 자..
  • 현대복식에 영향을 미친 조선 후기 기녀복식에 대하여 21페이지
    1. 머리말 조선시대는 한국 역사상 과거와 현재의 중간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시기이며, 사상ㆍ문화ㆍ예술 분야에서 한국인의 고유한 성격 내지는 특성이 만들어지는 시기이다. 특히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사회 구조의 변화 속에서 복식은 그 시대의 정치ㆍ경..
  • 조선시대 복식의 특징+스캔들영화의상분석 18페이지
    1. 남자복식 조선왕조는 전제군주국가였으므로 왕권은 절대통치권의 무제한 권력을 의미하였다. 따라서 왕실의 권력을 표현하는 복식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가장 중요시되었다. (1) 궁중복식그림 1 『국조오례의서례』에 실린 9장복 왕의 복식을 살펴보면 가례시에는 법복과 의대를 ..
  • [복식문화][의복문화][복식][의복][백제][고려][조선][효명세자][대원군]백제시대 복식문화(의복문화), 고려시대 복식문화(의복문화), 조선시대 복식문화(의복문화)와 효명세자 복식(의복), 대원군 복식(의복) 분석 15페이지
    Ⅰ. 서론의복 문화의 변화는 사회, 문화, 경제, 역사적 환경이라는 방대하고 복잡한 관계 속에서 발생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사회 변동과 의복은 서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의복 문화의 변동을 분석하는 것은 그 시대의 배경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
  • 조선시대 군사복식의 디자인과 조형적 특성 14페이지
    역사적으로 군사복식이 패션디자인에 미친 영향은 상당히 컸기에 본 연구에서는 조선시대 군 사복식의 유물ㆍ문헌ㆍ회화자료를 가지고 디자인을 분석하고 조형적 특성을 추출함으로써 한 국적 패션디자인 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갑주(甲冑)는 트임으로 활동성을 높이고 두정 배열 속에..
  • 조선시대 근대 복식의 변화 21페이지
    남자의 머리양식1895년 단발령이 시행되자 망건의 사용이 폐지. 이를 대신해 '중머리'와 '하이칼라머리' 를 하기 시작 했다. 특히 유림촌로들은 간편하게 탕건,화관,족두리 을 착용하고 있었으며, 정자관 같은 것을 쓰고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서울에는 관모 점이 생..
  • [한국복식] 조선 후기의 여성 복식-기녀복식 중심 14페이지
    (1) 외관적인 면에서 본 미적 특징1) 축소와 확대 조선 후기의 단소화 된 저고리는 그 길이가 치마 허리를 가릴 수 없을 정도로 짧고 소매통은 매우 좁아서 어깨와 팔에 꼭 끼는 직배래의 통소매이다. 반면 치마는 그 길이가 땅에 끌릴 정도로 길었으며 7~8겹으로 겹쳐..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