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구약성서개론

등록일 2002.11.2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하세요

목차

1. 구약의 역사는 신빙할 수 있는가? 그 신빙성은 현대의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로다가 오는가?
2. 모세의 율법에서 입법화된 주요한 제사들과 절기들에 관하여 말하고, 그 현대적 의미를 논하라.

본문내용

구약의 역사는 보수주의자들이 생각한 것 이상으로 신임할 만하다는 사실이 고고학적 증거로 하나 둘씩 밝혀지고 있다. 아래에 그 몇 가지 예를 들어본다. 첫째, 성경 이외의 고대사에 헷족속(힛타이트족, Hittite)에 관한 기록이 없는 고로, 헷족속을 언급하는 구약성경(창 15:20 ; 25:9 ; 수 3:10 ; 민 13:29)은 오류를 범하고 있다고 여러 비평가들이 주장했다. 그러나, 고대 힛타이트 제국(The Hittite Empire, ca. B.C. 1460∼1190)의 수도 Hattusa의 옛 성터인 Bogazkoy에서 발굴된 10.000개의 토판이 힛타이트족의 제국이 B.C. 18∼12C에 근동에서 가장 강한 제국임을 밝혀 주면서 그들의 주장이 잘못되었음이 입증되었다. 둘째, 이사야 선지자는 B.C. 8C에 살았어야 할 앗시리아 왕 사르곤(Sargon)을 언급하지만, 앗시라아 기록에 그와 같은 왕에 대한 언급이 없으므로 이사야 선지자는 잘못된 역사적 지식을 가졌거나, 후기 편집이 잘못된 것이 틀림없다고 비평가들은 주장했지만, 이것 역시 이락(Iraq)의 Khorsa-bad에서 나온 발굴물인 한 궁전의 폐허로 잘못된 주장임이 밝혀졌다. 그 어느 시대보다 웅장했던 B.C. 8C의 한 궁전의 폐허가 하나 발견되었는데, 놀라운 것은 이 궁전의 벽들이 대왕 사르곤의 이름과 그 왕국의 웅장함을 보여주는 수많은 상형문자와 벽화로 덮여 있었다는 사실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