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의 이론

등록일 2002.11.1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문예비평은 일반적으로 문학작품을 대상으로 하는 비평 활동을 말한다. 비평을 뜻하는 ‘criticism`은 라틴어 sriticus, 그리스어의 krinein에서 온 말로서 라틴어 criticus는 ’a judge`의 뜻으로서 재판관, 심판, 또는 감정가, 심사원이라는 뜻이며 그리스어의 krinein은 분할, 구분 또는 식별하다, 권위있는 의견을 말하다의 뜻이 있다.

목차

1. 비평의 본질
(1)비평의 개념
(2) 비평의 기능

2. 비평의 양상 및 유형
(1) 비평의 양상
(2) 비평의 유형

3. 비평의 방법
(1) 역사주의 비평
(2) 형식주의 비평
(3) 사회문화적 비평
(4) 심리주의 비평
(5) 신화 및 원형비평

본문내용

1. 비평의 본질

(1)비평의 개념

문예비평은 일반적으로 문학작품을 대상으로 하는 비평 활동을 말한다. 비평을 뜻하는 ‘criticism'은 라틴어 sriticus, 그리스어의 krinein에서 온 말로서 라틴어 criticus는 ’a judge'의 뜻으로서 재판관, 심판, 또는 감정가, 심사원이라는 뜻이며 그리스어의 krinein은 분할, 구분 또는 식별하다, 권위있는 의견을 말하다의 뜻이 있다.
한자로 批評이라는 말은 ‘批’는 手+北로서 상대와 ‘겨루다’ 혹은 ‘부딪히다’의 의미이며 ‘評’은 言+平으로서 ‘말을 공정하게 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볼 때 동양이나 서양이나 비평이란 말은 서로 견주거나 비교해서 공평하게 판정한다는 뜻으로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즉 비평이란 어떤 기준에 의거해서 비교하여 그 가치를 판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비평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을 우리는 비평가 혹은 평론가라고 부른다. 비평은 문학작품 또는 작가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비평가와 작가의 관계는 항상 불편한 관계에 있었음이 사실이다. 작가와 비평가의 불화와 반목은 아마도 비평 자체가 안고 있는 숙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비평가는 작품을 고르고 그 고른 작품 중에서 우리에게 유용한 것, 우수한 작품을 골라야 한다. 또한 중요한 것은 좋은 작품을 식별할 수 있는 능력 뿐만 아니라 그 이유를 밝히는 일이다. 우리가 어느 작품을 읽고 좋다든가 나쁘다던가 하는 평가를 내리는 것은 곧 우리가 기본적인 비평에 참여한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여기서 그치지 않고 왜? 라는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답하는 것이 비평가들의 임무인 것이다. 즉, 비평은 그 다음 단계에서 반드시 평가와 선택의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 작업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