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시편에서 의인의 고난

등록일 2002.09.24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밥 많이 드세요!

목차

1. 신앙의 위기와 그 이유(1-14)
1) 시인의 신앙 명제(1): 방향 설정.
2) 신앙의 위기와 그 이유(2-16): 방향 상실
2. 위기의 극복(새 방향 설정)(15-28)
1) 악인에게 미래가 없음(19-22)
2) 의인에게 미래가 있음(23-26)
3) 결론: 최종적인 방향 설정(27-28)
3. 요약과 적용

본문내용

시 73편부터 "아삽의 시"란 표제가 붙은 시가 계속해서 11편이 등장하고 있다. 아삽의 시는 제 2권에서도 한 번(시 50편) 나온 적이 있다. 그러나 아삽의 시가 집중적으로 나오는 곳은 바로 제 3권인 시 73-83편이다. 아삽의 시에서는 모두 하나님의 이름을 "여호와(야훼)라고 부르지 않고 "엘로힘"(하나님)이라고 부르고 있다. 시 42-84편에 나오는 시는 대부분 하나님의 이름을 "엘로힘"(하나님)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우리는 이를 가리켜서 "엘로힘적 시"라고 부른다. 그러나 시 84편에 이르게 되면 하나님의 이름은 엘로힘에서 "여호와"(야훼)로 변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학자들은 시 84편을 엘로힘적 시편에서 야훼(여호와)적인 시편으로 전환하는 시로 보고있다. 시 73편은 내용 면에서 볼 때에 시 50편과 매우 유사하다. 이 시에서 시인은 악인들의 일시적인 형통함을 보고 매우 갈등을 느끼고 있다. 그는 악인의 형통과 번영, 그리고 의인의 고난을 보면서 의의 길을 포기하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이러한 세상의 도덕적 질서에 대한 회의는 시 37편과 49편, 그리고 욥기에도 같이 표현되어 있다. 시인은 공의로우신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세상에서 악인이 형통하고 의인이 고난받는 것을 보고 심각한 고민에 빠져들게 된다. 그는 이 문제로 인해 신앙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러다가 그는 결국 그 위기를 극복하게 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난의 신학적 의미(욥기를 중심으로 하여) 16 페이지
    Ⅰ. 서론 그리스도인으로서 고난이란 결코 간과되어서는 안 될 중요한 사항이다.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고난이란 숙명과 같은 존재이다. 고난에는 전혀 예외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것은 그리스도인이나 비그리스도인이나 모두가 ..
  • 시 1편 주석 8 페이지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든지 성경을 가까이 하고 싶어하며, 묵상하며, 또한 그 깊은 의미를 알고자 하는 갈급함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성경의 언어인 구약의 히브리어나 신약의 헬라어에 대한 지식 없이 이러한 소망에는 한계가 있다. 9..
  • [설교 자료 - 구약] 복의 사람은(시편) 3 페이지
    ■ 시편 1편은 시편 150편의 대표되는 말씀이다. - 잘하는 사람은 처음과 끝이 같으나, 못하는 사람은 처음만 난리법석이지, 끝은 흐지부지해 진다. - 무엇을 하기 시작하면 끝까지 하라. (성실, 노력..) ..
  • 의인의 고난 1 페이지
    의인의 고난이라는 주제를 다룬 욥기는 요시야 왕의 죽음에 대한 이스라엘 민족의 생각이 현상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나님 앞에서 경건한 개혁을 추진했던 그의 행적에 비해 그가 맞이했던 의아한 죽음은 이스라엘 민족으로 하여..
  • 시편 1편 주해 17 페이지
    Ⅰ. 서론 성경을 읽으면서 가장 짧고 쉽게 읽을 수 있었던 것이 바로 시편이다. 특별히 시를 좋아하거나 시의 문학적 의미의 깊이를 알고 감탄했던 것은 아니다. 단지 짧고 한 장 한 장을 읽어나가기가 편해서였다고 말하는 것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