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네와 스파르타

등록일 2002.05.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테네와 스파르타 비교

목차

1. 타임머신을 타고 고대 그리스 세계로 되돌아가서 살아야 한다면 아테네와 스파르타 가운데 어떤 폴리스를 선택 하겠는가? 두 폴리스의 정치, 경제, 제도등의 차이를 설명하면서 선택 이유를 밝혀 보시오.

본문내용

아테네(Athenae)는 그리스의 수도, 서구 문명의 발생지이며, 고전 문명의 많은 지적·예술적 사상이 비롯된 곳이다. 아테네는 기원전 6세기에 접어들면서 민주정 국가로 변모했다. 민주정은 다수의 지배를 의미함에 따라 단순한 제도상의 변화가 아니라 시민단체내의 역학관계의 변화를 의미했다. 이러한 아테네 민주정의 특징은 먼저 폴리스내의 정치적 활동에서 자유롭고 평등한 귄리를 누렸고 추첨제, 수당제, 중임제한 등의 규정을 두어 평등하게 민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빈부에 관계없이 시민이 국정에 직접했다. 아테네의 시민자격으로는 양친이 모두 시민인자로 20세 이상의 남성이었다. BC 8세기 중반부터 왕권이 제한되고 소수 귀족들이 지배하는 귀족들이 지배하는 귀족과두제가 아테네에 수립되어 약 2세기 동안 계속되었다. 실질적으로는 왕정이 폐지된 셈이였고, 행정·사법·군사에 관한 최고권은 해마다 민회에서 선출되는 아르콘이 행사하게 되었다. 임기를 마친 아르콘은 자동적으로 귀족회의의 구성원이 되었고, 시민총회라 할 수 있는 민회는 군 복무자격이 있는 모든 남자 시민들의 회합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