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등록일 2001.05.14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개요
교육사상
1.신성개발주의의 이론
2.작업에 있어서의 삶의 합일
3.유치원
4.유희론
한국 아동교육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일의 교육가.
국적 : 독일
활동분야 : 교육
출생지 : 독일 튀링겐 오버바이스바흐
주요저서 : 《어머니와 애무의 노래 Mutter und Koselieder》(1844)
튀링겐 오버바이스바흐 출생. 예나대학을 졸업하고 1807년부터 프랑크푸르트의 모범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하던 중 교직이 천직임을 깨닫고 생애를 교육에 바치기로 결심하였다. J.H.페스탈로치에 감화되어 1816년에 그리스하임에 일반 독일 교육연구소(1819년에 카일하우로 옮김)를 창설하였고, 1840년 블랑켄부르크에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세웠다. 이후 보모양성과 유치원사업 보급에 주력함과 동시에 여성교육의 발전에도 힘을 쏟았다. 사상적으로 페스탈로치와 독일낭만주의의 영향을 입어, 만물에 신의 본성이 깃들여 있다고 믿고 신성(神性)의 발양(發揚)이야말로 교육의 임무라고 주장하였다.
아이들의 자기활동 ·연속발전 ·사회화 ·노작(勞作) ·체험 등, 그의 이론 모두가 유아의 신성에 관한 확신에서 생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유아교육의 실천면에서 구체(球體) ·점 ·선 ·정육면체 등의 장난감을 사용하는 유희를 통하여 인간성을 배양할 것을 제창하였다. 저서로는 《인간교육 Die Menschenerziehung》(1826) 《어머니와 애무의 노래 Mutter und Koselieder》(1844) 등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