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기문학의 특징

등록일 2000.11.02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차례
1. 서론
2. 조선전기 문학의 특징
2. 1. 조선전기 사장파와 도학파의 문학논쟁
2. 2. 조선전기의 한시문학
2. 3. 조선전기의 시조문학
2 .4. 조선시대 시가의 사적전개(史的展開)
3. 결론

본문내용

성리학이 국시로 되고 또한 나라의 문학적 기반이 되면서 그것은 문학에도 큰 영향을 주어 지배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성리학의 문학관은 한마디로 <글은 도를 싣는 것이다.>라는 것이다. 이것을 <재도설>이라 간칭한다. 좀 풀어 말하면 문의 도를 싣는 그릇이며 도학을 근본으로 삼고 도에 뜻을 둠으로써 교화의 구실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로부터 <재도설>은 조선시기 지배적인 문학과로서 드문 일치주의의 대두를 초래하였고 고려시기 주장되어오던 사장문학은 배격을 당하게 되었다. 이시기 문학은 성정순화, 교란적 사장의 영향도 받고있었다.
조선 전반기 문학은 고려시기문학에 비하여 많은 새로운 경향과 발전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조선문학의 첫걸음을 떼였다고 할 수 있는 악장문학이 크게 발전하여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과 같은 작품을 남김으로써 건국송가의 문학적 풍조를 한때 형성시켰던 것이며 또한 정음문자의 출현과 함께 시조가 한자격식의 작시체계로부터 벗어나 민족문자에 의해 보다 보급되면서 활발히 창작되고 있었는가 하면 특히 중대한 의의를 갖는 것은 새로운 민족시가 형태인 가사가 발생한 것이다.
그리고 이시기에 나타난 소설문학 역시 획기적인 의의를 갖는다.
이 시기 문학은 그 창작경향에 있어서도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조건국직후의 사회의 상대적인 정과 융성의 국면을 반영하고 봉건국가의 강화의 지향을 보여준 건국송가자고, 유교문화의 화립과 발전을 반영한 도학시가 가사조, 도교사상의 영향을 반영하고 이 시기 사외당쟁현실의 결과로서의 <강호시가>, <은일시가>사조, 북방개척과 국토방위의 주제를 보여준 애국적 시가창작, 여류시인의 배출과 여류문학의 진출 등이 곧 그러하다.
이리하여 이조 전반기 문학은 조선고전문학발전의 중요한 단계를 이루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