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 시조가 사대부의 시조와 다를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알아보고, 기녀 시조의 일반적인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과 함께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들을 어떻게 계승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전기와 달라진 점과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 최초 등록일
- 2021.05.19
- 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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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녀 시조가 사대부의 시조와 다를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알아보고, 기녀 시조의 일반적인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과 함께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들을 어떻게 계승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전기와 달라진 점과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를 수밖에 없었던 배경
2. 기녀 시조의 일반적인 특징과 구체적인 작품 설명
1) 내용적 특징
2) 형식적 특징
3) 탈규범적이고 자의식 표현
3.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와 달라진 점과 전통 계승 방법
4.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문학사를 살펴보면, 고려 말부터 시작된 시조가 조선시대에 와서야 꽃을 피웠다고 말할 수 있다. 시조는 작가가 노래하고 싶은 내용을 압축해서 운율과 정제미를 살린 것으로서 3장 6구 45자의 정형화된 구조를 가진 문학 장르이다. 무엇보다 시조는 문학성이 뛰어나고, 주요 작가 층이 사대부에 국한되어 있어서 남성들만의 전유물로 여겨지기도 했다. 그 가운데 조선의 여성 작가들을 살펴보면 ‘기녀(妓女)’와 ‘양반여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서로의 생활방식에 많은 차이가 있어서 문학세계에 있어서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양반여성들은 주로 가정에서 생활하고, 감정표현에 있어서도 절제에 대한 훈육을 받으며 살아왔기 때문에 시조를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았다. 반면 기녀들은 그들의 생업이 남성들의 풍류에 참여해 흥을 돋우어야 했기 때문에 아무래도 사대부들이 즐기는 시조 장르에 대해서도 접할 기회가 많고, 그들의 문화와 예술적인 취향에 매우 가까이 다가갈 수 있어 수준급의 실력을 갖춘 사람들도 있었다. 그래서 기녀라는 신분의 사람들은 귀족의 머리와 천민의 몸을 가져야 하는 숙명적인 비애와 한(恨)을 가진 계층이었다. 이에 본문에서는 기녀 시조가 사대부의 시조와 다를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알아보고, 기녀 시조의 일반적인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과 함께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들을 어떻게 계승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전기와 달라진 점과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를 수밖에 없었던 배경
조선시대의 사회적인 배경과 집단이 요구하는 엄정한 체제 자체가 남자에게는 남자다움을 강요하고, 여자에게는 여자다움만 강요하는 사회였기 때문에 사대부 여인들도, 규방의 여인들도 비교적 자유로운 생활을 할 수 없었으며, 기녀들에게도 무조건적인 인내와 희생을 강요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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