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톡에 관한연구 2
- 최초 등록일
- 2009.03.26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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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르톡에 연구
목차
1부/ 바르톡의 작곡시기:
1기 -4기까지
1기:1903-1908
2기:1908-1926
3기:1926-1937
제4기:1937-1945
2부/ 바르톡의 민속적 특징연구
본문내용
1부/ 바르톡의 작곡시기:
1기 -4기까지
1기:1903-1908
이시기는 다른 현대 작곡가들처럼 브람스 , 슈트라우스, 리스트 , 바그너와 같은 후기 낭만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특히 슈트라우스 교향시에 감동을 받아 ‘코슈트’를 작곡하게 되었다. 또한 이시기에는 드뷔시와 라벨의 인상주의 음악을 접하게 되고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무엇보다도 프랑스 인상주의 음악에서 색채 적이고 비 기능 적인 화성법과 현대적 감각의 관현악법, 투명한 짜임새 등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민속음악에 기초를 둔 작품들을 작곡하기 시작하였고, 민속음악의 5음계에 기초한 선율선, 좁은 음역에서 반복되는 단순한 오스티나토, 원시적인 리듬을 사용하였다. 이시기에는 주로 작은 규모의 실내악곡 피아노곡 성악곡들이 작곡 되었고 대표작품으로는 코슈트 피아노와 현악4중주를 위한 5중주곡 2개의 초상 3개의 민요 등이 있다
2기:1908-1926
1908년부터 바르톡의 개인적 양식이 드러나기 시작했고 민속음악에서 중요한 요소들을 사용하여 음악기법으로 발전 시켰다. 후기 낭만주의와 인상주의의 영향을 그의 특징적인 선율과 리듬, 풍부한 상상력, 근본적인 민속적 성질에 융화하여 더욱 발전 시켰다.
헝가리와 주변나라들의 민요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은 시기로 민족음악학적 연구가 시작되었다. 민요연구가 체계화 되었고 민속적 요소가 작품에 완전히 동화되어 나타났으며 편곡된 작품이 많다. 독주곡 중 피아노 곡을 많이 작곡하였으며 이전시대에 선율이나 화음의 악기로 다루어진 것과는 달리 피아노를 타악기적으로 취급했다.
1918년과 1923년 사이 제 1차 세게 대전 중 접한 쇤베르크의 조성적 모호함이 보이는 무조성, 대위법적이고 표현적이며 조직적인 반음계주의인 12음 음악과 스트라빈스키의 불협화적인 화성 자유로운 리듬을 가진 원시주의 양식으로부터 영향을 받았고, 음향과 리듬, 화성에서 실험적이고 표현주의 적인 경향을 보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