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의 표출 수단으로서의 음악사 조사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0.12.14
- 최종 저작일
- 2010.1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민족주의의 표출 수단으로서의 음악사 조사 레포트.
목차
I.서론
1.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3. 제한점
II. 민족주의 흐름의 시작
1.서양음악사-음악적 독립을 추구하는 민족주의 음악의 시작
가. 프랑스 <국민음악협회>
2.한국음악사-물리적 독립을 추구하는 민족주의 음악의 시작
3. 비교 분석
가. 공통점
나. 차이점
III. 현대의 민족주의 음악 흐름
1.서양음악사-과학적인 민족음악의 도입
가. 벨라 바르톡
2.한국음악사-서양음악의 도입과 우리의 민족음악
가. 윤이상
3. 비교 분석
가.공통점
나.차이점
IV. 결론
V. 참고 문헌
본문내용
1.연구 목적
문명은 저마다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발생배경과 그를 향유한 민족의 특성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만히 인류의 역사를 짚어보면 다른 문명임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특징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인류의 본질, 나아가 인간 고유의 특성 때문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특성을 살펴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 글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 중 “음악사”를 통해 인간의 특성인 “민족주의”를 살펴보기로 한다. 그 방안으로 2009년 한 학기동안 학습했던 서양음악사와 한국의 음악사를 비교해본다. 서양과 아시아, 그 중에서도 한국은 지리적으로 매우 멀리 떨어져있으며 문화의 특성도 매우 다르다. 하지만 서양과 한국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민족주의 음악”을 통해 민족주의가 인간의 공통의 특성이라는 것을 검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각자 다른 방식으로 드러나는 민족주의를 파악하여 음악으로 드러난 민족주의의 다른 모습을 알아 볼 수도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