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 최초 등록일
- 2009.02.19
- 최종 저작일
- 2008.06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A+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제와 목표
2) 평과와 보상
3) 도움 제공과 직접 진술
4) 자율과 통제
참고 :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 이론
1. 주의
(1) 지각적 주의환기
(2) 탐구적 주의환기
(3) 다양성
2. 관련성
(1) 친밀성
(2) 목표지향성
(3)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3. 자신감
(1)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2) 성공의 기회제시
(3) 개인적 통제감
4. 만족감
(1) 자연적 결과
(2) 외적 보상
(3) 공정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학교학습 상황에서 동기를 탐구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증진시키는 데 있다. 학교에서의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동기요인은 학습동기로서 이는 학업성취에 대한 의욕 또는 동기하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에 대한 동기 없이는 학업을 제대로 성취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전략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학습에 대한 동기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업능력에 대한 자신감과 성공에 대한 긍정적 기대를 높여주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를 이용하고 그들의 주의를 이해와 숙달에 집중시키고 학업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도록 해야 된다.
1) 과제와 목표
① 어느 정도의 도전감이 있고 모든 학생들이 성취할 수 있는 과제를 제공하여야한다. 매사에 쉬운 과제는 그것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기능이나 이해를 향상시키기 못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유능감을 제공해 주지 못한다. 또한 매우 어려운 과제를 제공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실패할 것이고 설령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성공에 필요한 노력의 양이 많기 때문에 성취에 대한 가치를 덜 부여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기능 숙달을 경험하게 해줄 수 있는 난이도가 중간 정도인 과제가 유능감을 유발시키고 내재적 흥미를 갖게 할 수 있다.
②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 향상을 위하여 자주 관찰할 수 있도록 과제를 세부적으로 조직하여야한다. 과제는 적당히 어려워야 한다는 것에 덧붙여서 과제에는 기능과 이해의 향상을 점검해 주는 정규적인 피드백 제공의 기회가 포함되어 있어야한다. 기능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초기에 실패하는 것은 당연할 수 있다. 그러나 향상 정도를 알려 주는 피드백 없이 장기간의 실패나 과제를 오랫동안 지속하게 하는 것은 학생들의 유능감을 약화시킬 수 있다.
참고 자료
- 학습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 여광응 외/ 양서원/ 2004년
- 학습동기 향상 전략 / 최정원 / 학지사 / 2006년
- 학습동기 / 전성영 외 /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