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의 찬란했던 불교의 현장 속에 있었던 다양한 사회복지의 모습들을 중국 역사를 통해 다양한 자료와 문헌으로 고찰한 레포트. 불교가 지니는 자비와 보시사상, 생명존중의 사상에 기반을 둔 중국의 사회복지에 관하여 심도있게 쓴 글. 목차를 참조해주세요.목차
Ⅰ. 들어가는 말Ⅱ. 본론
1. 빈곤과 그 구제법
(1)빈곤자 구조를 위하여 활약한 사람들
(2)무차대회와 제회
(3)기민구제의 승기호․승기속
(4)빈민구제의 금융사업
2. 질병과 그 치료법
(1)치료에 활약한사람들
(2)욕탕의 설치
3. 비전양병방의 복지시설
(1)당대의 비전양병방
(2)전주현의 양병방
(3)촉성도의 양병방
4. 범죄와 그 대책
(1)면수보호 (2)범죄방지의 금주운동
5. 사회교화의 다양한 양상
(1)민중교화에 헌신한 사람들
(2)노예의 해방
(3)문화센터로서의 사원
(4)토목구제사업
6. 동물애호운동
(1)육식의 금지
(2)동물애호를 行한 사람들
Ⅲ. 맺는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佛敎社會福祉는 불교를 주체로 하며 중심으로 하는 복지활동이며 불교정신으로부터 필연적으로 나오는 사회적 실천이다. 따라서 불교의 모든 것이 복지 활동인 것이며 사회복지란 내용에 있어 비로소 불교의 현대화 또는 사회화를 기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福祉(Welfare)란 말은 잘, 만족한 상태(Well)와 지내다, 생활해 가다, 여행하다(Fare)의 복합어로....사회적 노력이라고 한다면 불교사회복지는 불교정신에 의한 복지활동이어야 한다. ‘불타의 자비를 근간으로 하여 보시하고, 유정 무정의 생물까지도 사랑하는’ 보살도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과 일본등지에 퍼진 아름다운 불교의 모습이며, 특히 이들나라에 있어서 그 뿌리격에 해당하는 중국불교가 현재 침체되어 있음은...
Ⅱ. 본론
1. 빈곤과 그 구제법
(1)貧困者救助를 위하여 活躍한 사람들
불타의 慈悲를 信奉하는 佛敎僧尼가 사람들의 고통을 그대로 看過할 수 없었던 것은 당연한 일이다. 僧尼나 불교신도가 貧困者에 대하여 구제의 손을 뻗는 것는 佛敎徒로서 너무나 당연한 일이어서 그들의 傳記에 특별히 기술할 필요도 없었다. 승전 또는 기타의 文獻속에서 貧困者 구조에 활약한 사람들을 찾아본다면...
①宗尼
東晋의 孝武帝때에 백성이 질환을 만나 빈곤자가 매우 많았으므로 司州西寺의 令宗尼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物資를 모두 내어서 이들에게 나누어 주었는데, 원근을..
5)社會敎化의 다양한 양상
(1)民衆敎化에 獻身한 사람들
중국의 불교도 가운데에서 사회교호․민중교화에 전념하는 사람들을 唱導師, 說法師 또는 化俗法師라고도 불렀다. 또한 俗講僧․邑師․社僧이라고 하는 특별한 敎化僧도 있었고, 村村을 설하며 다니는 遊行僧도 많았다. 이들은 모두..
①俗講僧
唐宋時代에만 나오는 敎化僧인데 俗講을 담당하는 승려이다. 俗講이란 보통의 講經이 아니고 難解한 專門的인 강경에 대하여 在俗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平易하고 通俗的으로 또한 알기 쉽게 解釋講義해 가는 것이..
②邑師와 社僧
남북조(南北朝)로부터 수당(隋唐)시대에 걸쳐서 주로 양자강(揚子江) 이북지방에 읍회(邑會) 또는 의읍(義邑)이라고 하는 재속(在俗)의 불교신앙단체(佛敎信仰團體)가 있었다. 이 불교신앙단체의 지도자를 邑師라고 불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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