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신선사의 동산법문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1.08.04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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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선불교가 활짝 만개할수 있게 사상적 토양을 제공한 중국선종의 4대 조사 도신선사의 동산법문에관해 자세히 기술한 레포트. 도신선사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동산법문과 법맥을 소상히 살펴본 글. 목차를 참조해주세요.
목차
Ⅰ. 緖 言
Ⅱ. 동산법문(東山法門)의 의의(意義)
Ⅲ. 東山法門의 내용(內容)
1. 일행삼매(一行三昧)와 오문선요(五門禪要)
2. 수일불이(守一不移)
Ⅳ. 일행삼매(一行三昧)의 의의(意義)
Ⅴ. 結 語
본문내용
Ⅱ. 東山法門의 意義
도신선사(道信禪師, 580~651)의 선사상은 그의 제자 오조홍인(五祖弘忍)에 의해 널리 퍼져 ‘법묘인존(法妙人尊)’이라는 영애와 ‘동산법문(東山法門)’이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다. 도신선사는 황매현(黃梅縣) 쌍봉산(雙峯山:破頭山)의 서산(西山)에서 주석하면서 일행삼매(一行三昧)를 근본으로 삼아 실천불교를 전개하였다. 이 때 500여명의 수행자(修行者)들이 모여들어서 하나의 교단(敎團)을 이루게 되었는데 이후 오조홍인(五祖弘忍)이 쌍봉산의 동산(東山)으로 옮겨서 새로운 교단을 세웠기 때문에 이를 ‘동산법문’이라고 불렀다. ‘동산법문(東山法門)’이 선종사(禪宗史)에 있어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근거로 가장 먼저 들 수 있는 것이 역사적 근거에...
Ⅲ. 東山法門의 內容
불교가 황금기를 구가(謳歌)하고 있던 당(唐)대에 홍인대사(弘忍)의 상수(上手)제자인 신수대사(神秀)는 집권자인 측천무후(測天武后, 624~705)의 존경을 받아 장안으로 들어가 제사(帝師)가 되었는데...(중략)...도신선사의 사상은 이 ‘일행삼매’ 한마디로 압축할 수 있을 만큼 ‘일행삼매’는 도신선사의 독특하며 핵심이 되는 사상이다. 이러한 점에서 다음으로 ‘동산법문’의 주요 내용인 ‘일행삼매’에 관해서 살펴본다.
1. 일행삼매(一行三昧)와 오문선요(五門禪要)
‘일행삼매(一行三昧)’라는 말은 양나라(梁)시대에 만다라선(曼陀羅仙)이 번역한 『문수설반야경(文殊說般若經)』에 관련된 부분이 존재...
Ⅳ. 一行三昧의 意義
도신선사(道信禪師)의 선사상(禪思想)은 『입도안심요방편문(入道安心要方便門)』과『속고승전(續高僧傳)』에 ‘입도방편(入道方便)’으로 기술된 것과 같이 ‘입도안심(入道安心)’을 위한 핵심적인...
참고 자료
1. 여징(呂澂),「중국불교학 강의」, 민족사(1992년:서울)
2. 김진무,「道信禪師의 禪思想과 그 意義」, 佛敎學報(2005년 6월) 중
3. 원조(元照), 「능가사자기(楞伽師資記)」, 운주사(2001년:서울)
4. 柳田聖山 著, 楊氣峰 譯, 「초기선종사Ⅰ」, 김영사(1990: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