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정지용 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7.30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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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모더니즘 작가로서 정지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작품설명도 포함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상미학의 탐구
*나의 견해 및 결론
본문내용
한국의 모더니즘 시의 대표적인 인물로 정지용을 빼놓을 수 없다. 정지용이 한국 시사의 미친 영향과 그의 시 세계에 대해서 김시태 선생의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를 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내가 생각하는 정지용과 그의 시 작품에 대해 감상 및 비평을 덧붙일 것이다.
영상미학의 탐구
정지용이 첫 선을 보인 1926년은 초창기 시단을 장식한 낭만주의 및 상징주의 시 운동이 퇴조하고 사회주의 문학 운동이 한창 성행한 시기이다. 이것은 목적 의식을 앞세운 사회주의자들에 의해 순수한 의미에서의 문학적 의욕이나 정열이 차단되고 있었음을 가리킨다. 이러한 시대의 일반적 흐름에 비추어볼 때 그의 출현은 확실히 이색적인 것이었으며, 그의 시작품 또한 정당한 평가를 받기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었다. 그러나, 고집스러울 만큼 ‘예술’에 대한 집념을 강하게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자기 시대의 일반적인 흐름을 외면하고 언어 예술로서의 시의 본질을 탐구하는 데 앞장섰다. 그리고, 그는 마침내 자기 시대에 알맞는 새로운 시의 감수성을 개척하는데 이바지했다. 이 점에 대해서는 뒤에 가서 면밀히 검토할 기회를 가지게 되겠지만, 어떻든 이 시기에 거둔 그의 시적 성과는 가히 혁명적인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시의 언어와 제작 기술상에 남긴 그의 업적은 우리 시사에 뚜렷하게 명기되어야 하리라고 본다. 이같은 그의 업적은 그 후 30년대에 이르러 몇몇 젊은 비평가들 - 이를테면 김기림․이양하․박용철․김환태 등에 의해 승인되고 점차 우리 시단에 일반화 됨으로써 하나의 새로운 시 전통을 구축하는 것 같이 보였다.
그에 대한 종래의 평가는 이와 같은 선구적 업적을 높이 찬양했던 부분으로 보인다. 순수시 운동이 30년대 전반기 시단의 주류를 형성했던 당시의 상황에 비추어 보면 그에 대한 종래의 평가는 조금도 지나칠 것이 못된다. 그렇지만 그의 시대가 가고 역사적 조건이 판이하게 달라진 오늘의 관점에서 접근할 때, 우리는 그의 시가 보여준 우수성과 함께 그냥 지나쳐 버릴 수 없는 뚜렷한 한계를 발견하게 된다. 이 지적은 그의 첫 발견자일 뿐만 아니라 그 당시 가장 유능한 시론가이기도 했던 김기림이 어째서 후일 비판자 입장에 놓이게 되었는가 라는 물음으로 바꾸어 생각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