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현대시' 정리

도르마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8.18
최종 저작일
2014.05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국문학개론 '현대시'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대시란 무엇인가?
1.1. 현대시의 사전적 정의
1.2. ‘현대시’에 대한 논의

2. 현대시의 형성과정
2.1. 1910년대
2.2. 1920년대
2.2.1. 1920년대의 상황
2.2.2. 1920년대 상황에 따른 시의 변화양상
2.2.3. 1920년대 시의 경향
2.2.4. 결론
2.3. 1930년대
2.3.1. 1930년대 배경
2.3.2. 1930년대 시 경향
2.3.3. 결론
2.4. 1930년대 이후 현대시 흐름
2.4.1 해방기 시문학 전개
2.4.2. 1950년대 시의 전개
2.4.3. 1960년대 시의 전개
2.4.4 1970년대 시의 전개

3. 현대시의 특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현대시란 무엇인가?
1.1. 현대시의 사전적 정의
현대시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역사를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나누어 볼 때, 현대의 시’라고 정의되어 있다. 그러나 이렇게 보기에는 현대시의 정의가 불분명하다. 어디까지를 근대로, 어디까지를 현대로 보아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렇기 때문에 ‘현대시’라는 단어는 ‘현대’라는 시기를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로 보아야 하는가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1.2. ‘현대시’에 대한 논의
현대라는 말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볼 때 조금씩 다르다. 근대와 현대를 같이 쓰기도 하며 숫제 근대라는 말만 쓰기도 한다.
시로 말할 것 같으면 일반적으로 김소월, 한용운의 시집이 나온 때를 가리켜 현대시라고도 하며, 김소월에서부터 정지용까지 10년 사이를 현대시의 시작이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이런 관점에서 김소월, 한용운을 기준으로 시는 근대시와 현대시로 구분된다.
그러나 ‘근대시(1920년부터)’가 ‘현대시’의 태동이라는 점을 고려하고, 근대시가 기존의 시들과는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근대시’부터를 현대시로 포함해서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많은 학자들의 연구에서도 현대시를 근대시와 구분짓지 않고 근대시부터를 현대시로 생각하는 경우가 다수이다. 그렇기에 여기서는 근대시 또한 현대시의 범주로 고려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2. 현대시의 형성과정
현대시는 현대시의 정의에서 살펴보았듯이 시대의 흐름을 통한 형성과정을 파악하는 편이 현대시 이해에 가장 용이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는 시기별로 현대시의 형성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2.1. 1910년대
현대시사에서 현대시로 판단하는 시기는 1920년 부터이나, 1910년대가 현대시를 최초로 논의했던 시기라는 점에서 잠깐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시가 기존의 시들과 구분되어지는 가장 큰 특성은 ‘자유시’형식을 추구하였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성기옥 외,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1992.
장도준, 『현대시론』, 태학사, 1995
김인환, 『현대시란 무엇인가』, 현대문학, 2011.
이탄, 『한국 현대시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4
이영섭, 『한국 현대시 형성 연구』, 국학자료원, 2000.
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
김윤식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도르마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국문학개론 - '향가' 이론 정리 3페이지
    1. 향가의 개념․ 명칭⑴ 범위① 넓은 의미: 중시가에 대한 우리의 시가② 좁은 의미: 향찰로 표기된 신라시대~고려중엽까지의 우리말 시가⑵ 명칭① 문헌에서 등장(ex)총 25수: 「균여전」(11수 보현시원가), 「삼유사」(14수) ② 사뇌가(10구체 향가) ․사대적..
  • 한글파일 국문학개론 - '속요' 이론 정리 3페이지
    1. 속요의 명칭․ 갈래․ 형성-민속가요(평민들의 정서․ 삶 반영), 여성화자-상층: 아정, 격조가 높음(시조, 가곡) 하층: 저속(속요)-조선시대(성종․ 중종)기록, 남녀상열지사에 대한 비판.⑴명칭①고려가요②고려속요: 시대명칭에 대한 논란.③속악가사④여요: 아름다운 ..
  • 한글파일 국문학개론 - '한문학' 이론 정리 2페이지
    1. 운문(韻文)운문이란 운이 있는 글로 율을 가지며 성의 규식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⑴시(詩)1)근체시(近體詩)(今體詩)중 당대에 완성되었으며 형식이 엄격하다. 절구, 율시, 배율 3종이 있으며 5언, 7언 2종으로 나뉜다. 즉 오언절구, 오언율시, 오언배율, 칠언..
  • 한글파일 국문학개론 - '판소리' 이론 정리 3페이지
    판소리는 한 명의 창자가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노래)과 아니리(말)를 섞어 연행하되 너름새(발림․ 몸짓)를 곁들여 표현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연행 예술이다. 창자는 청중의 주의집중을 위해 단가를 부른 다음 판소리를 부르는데 사정에 따라 완창이나 토막소리..
  • 한글파일 국문학개론 - '고소설' 이론 정리 4페이지
    설화가 바탕이 되어 나온 고소설은 신소설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한다. 고소설의 개념은 장자가 말한 소설이라는 용어에서부터 출발하며 이때의 소설은 환심을 사기 위한 꾸며진 재담이고 자질구레한 잡문을 가리킨다. 우리나라는 이규보가 소설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 소설의..
  • 한글파일 국문학개론 - '무가' 이론 정리 2페이지
    1. 무가의 특징 무가는 무속의례에서 무당이 부르는 구비문학으로 서구화
  • 한글파일 국문학개론 - '고수필' 이론 정리 2페이지
    가식 없이 자유롭게 표현하는 짤막한 분량의 갑오경장 이전의 산문문학이다.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국문학개론 '현대시'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