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죽음과 독자의 탄생
- 최초 등록일
- 2008.05.29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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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의 죽음과 독자의 탄생이란 것을 읽고 감상문 제출한 것입니다.
문학입문시간에 쓴 건데 좋은 결과있었습니다.
목차
1. 요약
2. 느낀점과 문제 제기
본문내용
1. 요약
“창조와 모방 어느 것이 가치론적으로 우위에 놓이는 개념인가“에 대한 물음에 우리는 당연히 창조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나 모방을 통하지 않고서 과연 창조를 창조로 이해할 수 있을까? 성경에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모습대로 인간을 창조하셨다고 나와 있다. 모방을 통해 창조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암시하는 내용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창조가 창조인 까닭은 모방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방의 개념을 문학과 관련지어서 생각해 보자. 이 때, 우리가 문제 삼고자 하는 것은 문학의 독창성에 대응되는 관습성이라는 개념의 모방이다. 모방의 개념을 이렇게 한정시키면, 우리는 문학작품의 관계 속에서 모방, 즉, 한 문학작품이 다른 문학작품을 모방하는 것을 문제 삼을 수 있다. 모방개념이 특히 중시됐던 시대는 신고전주의 시대이다. 이 시대의 작가들은 모방이 새로운 창조를 위한 선행 조건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모방의 관행은 당연시 되었다. 하지만 독창성과 창조력을 중시하던 낭만주의 시대에 이르러 모방의 관행은 곧 폄하되기 시작한다. 이 시대의 분위기는 오늘날까지도 이어 내려져 와 우리는 모방하면 쉽게 표절을 생각하고 절대 해서는 안 되는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모방으로서의 문학에 대한 관심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관심의 중심에 구조주의와 후구고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이 놓여져 있다.
구조주의자들은 작품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와 유사한 기능에 주목하고 있다. 후구조주의자들은 작품이라는 개념 대신 텍스트라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모방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텍스트는 작품과 달리 작품의 언어적 측면만을 환기시킨다. 이러한 텍스트는 상호관련 되어 있으므로, 하나의 텍스트란 수많은 텍스트들이 교차하는 ‘지점’에 불과한다. 즉 우리가 쓰는 텍스트는 기존의 텍스트를 반복하고 재활용하는 것일 뿐이다. 한편,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모방개념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로 불리는 보르헤스는 모방으로서의 문학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때문에 일부에서는 그가 모방이나 베끼기를 새로운 글쓰기의 기법으로 제시하였다고 믿고 있다.
참고 자료
작가의 죽음과 독자의 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