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릴레오 재판과 과학과 종교의 역사적 관계
- 최초 등록일
- 2007.12.04
- 최종 저작일
- 2007.04
- 16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소개글
갈릴레오 재판 사건은 흔히 과학과 종교의 갈등과 대립을 보여주는 역사적 사례의 대표격으로 언급되곤 하지만, 실상은 그러하지 않다.
* 갈릴레오가 ‘과학의 순교자’ 라는 해석이 옳은 것인가?
* 갈릴레오 또한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다는 점을 설명할 수 있을까?
* 당시 과학과 종교는 과연 어떤 관계였을까?
* 과학과 종교의 역사적 관계에 관한 우리의 통념을 옳은 것일까?
목차
1.종교 & 과학적 배경
2.갈릴레오 종교재판
3.과학과 종교를 바라보는 3가지 관점
4.결 론
본문내용
종교적 배경
1. 루터(1483-1546)
-1517년 면죄부 판매에 ‘95개조 논제’를 발표
-면죄부 판매 공격
→ 제후·자유도시·농민 지지
→ 종교개혁의 발단
2. 개신교 탄생
-로마 교회의 절대적 권위 약화, 개인의 신앙 존중
*
과학적 배경
1. 코페르니쿠스(1473-1543)
-지동설(태양중심설)
2. 부루노(1548-1600)
-지동설
-무한한 우주 안에 무수한 태양계의
세계가 있어서 그 세계가 무한히 생성 소멸
-하나님의 존재 부정
코페르니쿠스
3. C.케플러(1571-1630)
-(1609)유성에 궤도가 타원이라는 것을 발견
-케플러 1,2,3법칙
제1법칙 : <새로운 천문학> 1609년
→ 행성의 궤도는 타원 / 초점에 태양 위치
제2법칙 : <새로운 천문학> 1609년
→ 면적속도 일정의 법칙
제3법칙 : <우주의 조화> 1619년
→ (거리)3 ∝ (주기)2 우주의 구조에는 수학적 질서 존재
과학적 배경
갈릴레오 종교재판
갈릴레오 종교재판
갈릴레이 갈릴레오(1564-1642)
(1610)망원경 관측
아리스토텔레스-프롤레마이오스 우주 구조와
배치되는 많은 증거를 발견하면서
코페르니쿠스의 우주구조를 강력히 옹호
※ 간접적 증거
(1) 울퉁불퉁한 달 표면
(2) 태양의 흑점
(3) 목성의 위성
※ 직접적 증거
(4) 금성의 위상 변화
(1616)코페르니쿠스 우주구조에 대한 금지령
(1632)『두 주요 우주구조에 대한 대화』
코페르니쿠스의 우주구조 옹호
갈릴레오 종교재판
(1633) 갈릴레오 재판
갈릴레오와 교회와의 사이에 있었던 일련의 사건들에서 우리는 단순히
과학과 종교의 대결이 아닌 여러 측면을 찾아볼 수 있다.
1. 가톨릭교회가 처했던 정치적 상황
2. 교황의 학문적 자존심 자극
3. 갈릴레오의 낙관적인 생각과 순진한 면
4. 교회당국의 착각
갈릴레오 종교재판
제거론
분리론
과학과 종교를 바라보는 3가지 관점
양자택일적 관점
과학적 유물론
종교적 근본주의
친구론
영원한 평화 추구
제3의 입장
과학과 종교는
‘동일한 실재’
유신진화론
1. 제거론 (양자택일적 관점)
※ 과학적 유물론 (과학주의)
-모든 지식은 과학이 제공, 종교는 허상 by 버트란드 러셀
-종교는 정신바이러스의 일종이다. by 리처드 도킨스
-칼 세이건 영화 ‘콘택트’ → 과학에 항복하고 변명하는 종교의 궁색함을 드러냄
※ 종교적 근본주의
-인간, 동물의 연관성, 생존을 위한 경쟁이 진보를 결과한다는 이론 부정
-성서를 읽는 방식 → 문자주의 방식
-신적 행위 → 신 스스로가 자연과정에개입하는 행위
※ 문제점
-자신만이 의미있는 유일한 지식이라고 주장
-입증된 이론조차 배척 : 과학, 종교 간의 불필요한 충돌 조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