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독교 교육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01.1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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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 基督敎學校의 成立
- 기독교학교의 교육목적
- 기독교학교의 민족교육
- 기독교가 한국교육사상의 근대화에 미친 영향
결론 및 나의 생각
본문내용
서론
개화기에 기독교가 한국문화에 끼친 영향은 그야말로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어느 분야이냐를 막론하고 기독교의 영향을 받지 않은 분야가 없다고 단언할 수 있을 만큼 기독교가 우리나라 끼친 영향은 절대적이며, 조금 더 극적으로 표현하자면 100년 전 우리의 모습과 현재의 모습을 비교했을 때의 달라진 거의 대부분이 기독교적인 영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독교 문화의 유입은 우리나라의 복식과 경제, 사고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교육 분야도 예외가 아니었다. 아니, 교육 분야야말로 철저하게 기독교의 영향을 받아 발전해 온 분야라고 단언할 수 있겠다.
기독교가 이루어놓은 한국 근대교육을 빼고 나면 한국 교육의 역사를 설명하기 힘들 정도로 기독교는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에 커다란 한 축을 형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기독교가 우리나라의 교육에 끼친 영향을 자세히 알아보고, 그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대하여 논해보도록 하자.
基督敎學校의 成立
한국 최초의 근대적인 기독교계학교는 선교사 아펜젤러가 1885년에 설립한 배재학당(培材學堂)으로, 이것이 우리나라 근대교육의 시작이었다.
아펜젤러는 1885년 7월 27일에 서울에 들어와 8월 3일에 이겸라와 고영필 두 남학생을 상대로 영어를 가르치기 시작하였는데, 이것이 배재학당의 시작으로 같은 해 9월 7일에는 이종운, 오인학 두 사람을 정부에서 보내어 가르치게 되었고, 이듬해인 1886년 10월 6일에는 20명의 재적생을 갖는 학교로 발전하였다.
이 학교는 그 교육사업의 공적을 나라로부터 인정받게 되었으며, 따라서 1887년 2월 21일에 고종은 ‘배재학당’이라고 하는 인재를 배양하는 뜻의 학교 이름을 지어주는 동시에, 그 당시 명필이었던 정학교(丁學敎)로 하여금 쓰게 한 액자를 하사하였다.
한국 최초의 근대식 여성 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이화학당(梨花學堂) 역시 미국 선교사가 설립한 학교로, 배재학당과 같은 교파인 미국감리교선교회 소속의 스크랜튼 여사(Mrs. Mary R. Scranton)가 1996년 5월에 단 한명의 학생을 데리고 가르치기 시작한 것이 이화학당의 출발점이었다.
당시는 남자에게 제공하는 근대식 학교교육이 겨우 태동하는 시기였는데도 불구하고, 이와 때를 같이하여 여성을 위한 근대식 학교교육이 시작되었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획기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아무리 개화기라 할지라도, 이 시기는 아직 수 천 년 동안 내려온 남존여비의 봉건사상이 지배하던 때였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손인수, <韓國近代敎育史>, 東亞出版社, 1971
김선양외, <韓國敎育學의 探索>, 高麗苑, 1985
한규원, <韓國 基督敎學校의 民族敎育 硏究 - 開化期를 중심으로>, 국학자료원, 2003
장덕삼, <신교육사 철학>, 재동문화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