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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게임 대중문화로 자리매김하다

*영*
최초 등록일
2005.09.21
최종 저작일
2003.10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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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에서 현대 문화의 아이콘으로 떠오르는 게임에 관한 문화 연구 리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1. 컴퓨터 게임이란 무엇인가?
2. 현재 우리 나라 게임 시장의 규모
3. 게임의 장르
4. 게임의 인기 비결
5. 온라인 게임
6. 현대 게임의 동향 및 특징

본론 2
1. 대중문화로 자기매김한 게임- 인식의 변화
2. 게임이 가지는 대중 문화적 의미 -커뮤니티 생성
3. 게임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결론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나날이 발전해 가고 있다. 그에 따라 우리의 생활도 편리하게 많이 바뀌어 왔는데 무엇보다 여가활동의 종류가 많아지게 되었다. 경제력이 향상됨에 따라 여가활동은 신체활동이 주를 이루던 과거와 달리 정신적인 쾌락을 느끼는 쪽으로 점차 바뀌어 왔다. 이런 여가활동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은 가장 늦게 생겨나 현재까지 가장 빠르게 인기를 얻게 된 게임이다. 게임은 이제 여가가 아닌 문화로써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향유하는 것이 되었다. 그와 함께 사람들의 인식도 과거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되었지만 그러면서도 아직도 게임이 진정한 의미의 대중문화로 태어나기 위해서는 일부 기성세대들의 의식 속에 남아 있는 선입견을 없애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이다. 그런데 이것은 강제적인 조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게임문화 스스로가 그들의 생각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어서 사람들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바꾸는 길 밖에 없다. 이를 위해 건전한 게임문화 형성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 인터넷 및 온라인게임 등을 통해 심한 욕설을 하거나 게임을 방해하는 행위가 지속됨에 따라 온라인게임업계가 이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네티즌들의‘네티켓 실천 캠페인’을 동시에 병행하는 등 구체적인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다. 건전한 게임문화 형성을 위해서는 온라인게임업체들의 자체 노력과 함께 과다한 의사표현 욕구를 자제하는 게이머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뒤따라야 할 것이며 그와 동시에 정부적 차원의 법과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이 조화를 이루며 올바르게 이루어질 때, 게임은 비로소 범사회적 차원의 대중문화로 서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 00학번 작성.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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