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05.05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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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거의 모든내용이 들어있다고 보시면 될것같아요. 더불어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이 나아갈 길에 대해서도 적혀있으니까 많은 도움되길 빌어요^^
목차
Ⅰ.서론
Ⅱ.본문
1.일본애니메이션에 대하여
(1)역사
-1940년대~1950년대-(장편애니메이션의 시작)
-1960년대-(아톰과 데즈카 오사무)
-1970년대-(로봇애니메이션과 소녀애니메이션)
-1980년대-(일본애니메이션의 황금기)
-1990년대~현재-(국가적 산업으로의 발전)
(2)일본애니메이션의 특징
-제작방식
-내용
-사회적 영향
(3)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다카하타 이사오
2.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요인
(1)애니메이션 수요 연령층의 다양화와 공감대형성
(2)방대한 출판만화수요층의 존재
(3)만화가 양성에 있어서의 적극성과 그들 사이의 치열한 경쟁구조
(4)열악한 제작여건을 오히려 발전의 계기로
(5)신선한 메시지 전달에 성공
3.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현재와 나아갈 길
(1)애니메이션에 대한 인식 전환 및 수요층 확대
(2)애니메이션 활성화를 위한 개별적, 사회적인 노력의 필요와 그를 바탕으로 한 자체제작, 노하우의 창출
(3)창작 및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제약 완화
(4)한국 애니메이션만의 독특한 상품과 이미지의 개발
(5)캐릭터 등 관련산업의 육성
(6)디지털화 및 국제화의 필요성
Ⅲ.결론
본문내용
7~80년대의 ‘은하철도999’, ‘철완아톰’, ‘마징가Z', '들장미소녀 캔디’부터 최근에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때문에 사회적인 이슈까지도 되었던 ‘포켓몬스터’까지... TV에서 어릴 적 재미있게 보았고, 지금까지도 우리에게 너무도 친숙한 대다수의 만화영화들은 일본에서 만들어진 것들이다. 아직까지 과거에 대한 좋지 못한 기억으로 일본에 대한 감정이 좋지 만은 않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TV에서 그토록 많은 일본만화를 방영하게 되고, 일본만화영화에 있어서만큼은 친숙함을 느끼게 된 것은 아이러니 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왜 우리에게 일본 만화영화는 이토록 친숙하게 다가와 있는 것일까?
사실 일본만화를 친숙하게 느끼는 것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일은 아니다. 일본의 TV용 애니메이션은 이미 세계시장을 지배한 지 오래되었고 많은 나라에서 찬사를 받아왔다. 최근에는 ‘센과치히로의 행방불명’이라는 영화가 금공상까지 타며, 극장용 애니메이션까지도 눈부신 성장을 거두고 있다. 이와같은 성장을 통해 일본 내에서도 애니메이션 산업은 ‘국가경제의 견인차’역할을 하고 있으며, ‘국민적 엔터테인먼트ꡑ로서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극영화산업이 쇠퇴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애니메이션은 일본을 대표하는 신 성장 산업이자 세계적으로 막강한 경쟁력을 보유한 업종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우리정부가 2004년 1월 1일부터 일본 대중문화를 전면 개방하기로 결정한 바, 최근 많은 성장을 거둔 극장용 일본 애니메이션의 국내 수입에 대비하여 아직은 일본에 비해 많은 것이 부족한 국산 애니메이션산업의 적극적인 육성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본론에서는 일본애니메이션의 특징을 알아보고, 그로부터 성공요인을 도출해내며, 일본애니메이션의 성공요인을 통해 우리 애니메이션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일본 애니메이션 - 아니메가 보고싶다> 박인하 외 교보문고 1999년
<오타쿠> 오카다토시오 현실과미래 2000년
<일본의 문화와 사회> 박순애 시사일본어사 1998년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박태권 길벗 1997년
<일본 애니메이션의 분석과비판>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한울 1999년
http://ogury.com.ne.kr
http://jpn.darakwon.co.kr
http://100.naver.com
http://dirsearch.naver.com
http://myhome.nate.com/netsgouser/fireca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