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현대시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01.28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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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론에 관한 기본서는 물론, 도서관에 소장된 시론서 5가지를 보고 제가 정리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시를 정해서 분석한 것도 정리되어있습니다.
A+받았어요^^
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 연구
2.1. 리듬의 개념
2.2. 리듬의 종류
2.3. 김소월 시 속에서의 리듬 연구
3.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듬은 문학 작품에도 잘 나타나고 있는데, 다른 어떤 문학 장르보다 리듬에 가장 민감하여 리듬을 본질적 요소로 삼고 있는 장르는 바로 시(詩)이다. 산문과 산문시의 경우 이 둘의 형식은 같지만 산문과는 달리 산문시에서는 형식의 자유로움 속에서도 리듬을 느낄 수 있다. 이 때문에 현대에 등장하는 기존 형식을 거부하는 시들의 탄생도 가능한 것이다. 이처럼 그 형식은 변화하지만 시가 가지는 ‘리듬’이라는 요소는 시가 존재하는 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시를 느낀다고 하지 않는가? “시는 이해되기 전에 전달된다”는 T.S.엘리어트의 말은 시를 질서화시켜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의 리듬의 중요성을 강조한 발언이다. 이처럼 우리는 의식하지 않더라도 시 이해하고, 감상하는데 있어서의 ‘리듬’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다.
2.1. 리듬의 개념
리듬의 개념을 알기 위해서는 율격과의 혼동이 많으므로 율격과의 구분을 확실히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일상은 항상 리듬과 함께이다. 밤낮의 변화, 사계절의 변화, 걸음걸이, 심장의 박동 등 모든 것이 규칙적인 리듬을 타고 있다. 리듬은 거의 모든 현상에 해당되는 개념으로 이 때 리듬의 개념은 서로 다른 요소들 사이에서 빚어지는 어떤 반복적인 변화나 운동감을 의미한다. 장도준,『現代時論』, 태학사, 1999년, p 113.
그러나 이러한 규칙적인 소리의 질서, 호흡의 질서 즉 리듬의 지각은 사실 주관적인 것 같다 서우석,「시와 리듬」, 文學과 지성사, 1981, p.12. (박진환 책 재인용)
고 서우석은 리듬의 개념을 정의하고 이어 이러한 리듬이 하나의 모형체계를 가질 때, 규격화 될 때 우리는 그것을 율격(meter)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영철,『현대시론』,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년.
김준오,『時論』, 三知院, 1995년.
문덕수,『시론』, 詩文學社, 199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