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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20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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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현대시의 형식
Ⅲ. 현대시의 특징
1. 개화 가사의 등장
2. 창가의 등장
3. 신체시의 등장
4. 자유시형(自由詩形)의 확립
Ⅳ. 현대시의 양상
Ⅴ. 현대시의 전개
1. 1950년대 시
2. 1960년대 시
3. 1970년대 시
4. 1980년대 시
Ⅵ. 현대시의 시론
본문내용
문학에 관한 모든 연구가 결국은 문학사에 귀결된다고 할 때 우리문학의 일부로서 시사의 정리는 그만큼 중요하고 의미 또한 클 것이다. 즉 문학사의 연구를 개관하는 것은 역으로 당대의 연구성과를 짐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조윤제는 조선시가사강에서 한국의 시가를 통사적인 입장에서 다루면서 현대시를 권말에 간략하게 다루고 있어서 저간의 현대시 연구의 현황을 보여주고 있다. 조윤제는 이후 국문학사, 한국문학사에 이르기까지 보충을 거듭하고 있지만 본격적으로 현대시사를 다루지는 못 했다. 그러나 어쨌든 한국시가를 논의하면서 그 맥을 현대시에까지 연결시키고 있어서 그 의의는 큰 것이다.
<중 략>
창가는 당시의 학교나 교회, 그리고 집회나 가정에서 노래 가사로 보급된 시가였다. 이것은 주로 학교의 교가나 교회의 찬송가 등 서양 음악의 곡조에 가사를 지어 붙인 것인데, 노래로 불려지기 위한 것이어서 전통적인 4?4조 가사체로부터 상당히 벗어나 6?5조, 8?5조, 7?5조 등 다양한 율조를 취하였다. 그래서 이러한 창가는 율격적인 면에서 개화 가사와 신체시 사이를 잇는 교량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 주요 작가와 작품
최초의 창가는 1896년의 `황제 탄신 경축가`로, 새문안 교회 교인들이 고종 탄신일에 맞춰 불렀던 노래였다. 창가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육당 최남선을 들 수 있다.
<중 략>
한 편 현대시론에 대한 연구로는 한계전의 한국현대시론연구이 있다. 여기에서 한계전은 한국 현대시론의 정착과정에 대해서 논하고 있는데 특히 신경향파 시론의 형성과정에서 자생성의 가능성을 비추어 당시로서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었고 시론에 대한 비평서로서는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시론에 대한 종합적이고도 체계적인 연구는 정종진의 한국현대시론사에서 이루어졌다. 그는 개화기에서 해방공간에 이르기까지의 각 시기의 시론에 대해서 치밀한 자료조사를 거쳐 이 분야 최고의 성과로 꼽힐 만하다.
한 편 이승훈은 한국현대시론사에서 1910년대부터 197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주요한 시론을 발췌하여 논함으로써 현재에 이르는 한국시론의 전반적인 흐름을 살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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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직, 한국 현대시 작품론, 문장, 1981
박인기, 한국 현대시의 모더니즘 수용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87
조달곤 외, 한국 현대시의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2
장혜경, 현대시의 서술성 교육 연구, 부산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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