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원불교 효
- 최초 등록일
- 2005.01.06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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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論
Ⅱ. 本 論
1. 孝란 무엇인가?
2. 宗敎的 孝思想
3. 圓佛敎 孝思想의 實踐과 特徵
Ⅲ. 結 論
본문내용
효에 대한 고대의 문헌으로는 「예기」,「시경」,「서경」,「논어」 와 「맹자」, 그리고 「효경」이란 책들을 통하여 전해지고 있다. 고대 중국에 원류를 둔 유가 사상에는 효에 대한 매우 특정적인 사상이 제시 되어 왔다. 이는 논어에서 공자와 그 제자와의 대화에서도 엿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노나라의 맹씨의 물음에 공자는 “어버이가 살아 계실 때는 분수를 넘지 않는 예로써 섬기며, 어버이가 돌아가신 때에는 예로써 장사를 지내야 한다”고 하여, 분수에 맞는 예로써 어버이를 섬겨야 함을 가르치고 있다. 이처럼 고대인의 효의 관념은 그 종교적 환경과 분위기 속에서 특히 죽음의 관념과 결합하여 조상숭배의 관념이 되었고, 그 원리가 되었다. 近代 산업혁명 이후 産業化가 이루어지고 사회가 발전해 감에 따라 사회는 더욱 다원화 ․개별화 되어갔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제의 강제 합방 이후에 맞게 되는 서양 문물이 영향으로 사회 체제가 農耕 중심에서 工業 중심으로 급격하게 변화됨에 따라 가족의 형태도 농경 중심의 대가족 형태에서 직장을 따라 핵가족화 형태로 바뀌게 되었고 그에 따라서 이어지던 전통문화와 효사상도 퇴색해갔다.
少太山大宗師(朴重彬, 1981~1943)는 「자기 가정에서 부모에게 불효하고 형제간에 불목하는 사람으로 남에게 선할 사람이 적나니, 그러므로 유가에서 “효는 百行의 근본이라” 하였나니라」고 하였으며, 鼎山宗師(宋奎, 1900~1962)는 부모 보은이 모든 보은의 근본과 중요성에 대해서「효라 함은 무슨 일이나 보은의 도를 행하는 것은 다 효에 속하나니, 이는 모든 보은 가운데 부모 보은이 제일 초보가 되는 까닭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