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리얼리즘과 포스트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04.12.20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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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척이나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다.
리얼리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정의를 위해 구조주의와 라캉의 이론을 대입한다.
리얼리즘은 루카치의 미학적 특수성의 영역에 존재는
예술로서의 문학에 대하여 논하였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라캉의 주체 구성이론에 따라 상상계와 상징계로 대변되는 자아가 어떻게 형상화되는지에 대한 단편을 제공한다.
모더니즘, 리얼리즘,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적 성격에 관한 분석적 고찰은 연속선상에 위치하기 때문에 한번쯤 탐독한 가치를 느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리얼리즘
(1) 세계관과 창작 방법으로서의 리얼리즘
(2) 미학에 있어서의 특수성
(3) 전형적 상황에서 전형적 인물의 창조
2. 포스트모더니즘
(1) 근대 자본주의 : 인간이성중심주의, 음성중심주의
(2) 주체구성이론 : 프로이드(무의식)+소쉬르(자의적 언어)
(3) 포스트모더니즘과 탈근대
(4) 사이비 탈근대성 : 사이비 지구촌의 시대 = 정보사회
(5) 포스트모더니즘과 인간주체 해체의 글쓰기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본고는 리얼리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을 규정하고, 그것들이 어떻게 문학에 반영되어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지에 대해 탐색한다. 리얼리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인식론적 고찰을 수행함과 동시에 그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재구성하는 시간하여 논의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리얼리즘 문학’이라는 것을 떠올리면, 진짜 현실을 객관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외에는 떠오르는 것이 없었다. 그러나 참고문헌을 탐독하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리얼리즘의 성격을 분명히 하였고 문학에서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지 알게 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 역시 마찬가지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이라 함은 모더니즘 다음 세대 주자로 밖에 인식되어있지 않았다. 두 문학 사조가 시대의 연속선상에 위치하면서도 그 계열을 달리하나 과제의 편의상 리얼리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본론의 한 부분으로 묶었다.
편협하고 지엽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총체적인 리얼리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고찰은 다음 본론에서 시도해 보자.
Ⅱ. 본론
1. 리얼리즘
- 사실주의와 리얼리즘의 차이는 무엇인가? 사실 수업을 듣기 전 나의 사고는 리얼리즘을 번역한 것이 사실주의라고 생각했다. 리얼리즘은 현실주의라고 번역되고 있다. 리얼리즘과 사실주의는 범주가 다름을 이해해야 한다. 사실주의는 현실을 사진을 찍듯이 반영하는 것으로, 소설의 한 기법이다. 이와 달리 리얼리즘은 사실주의처럼 단순한 기법이 아니라, 세계관과 창작 방법으로서 존재한다. 다음 세 가지의 명제는 리얼리즘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
참고 자료
루카치,『미와 변증법』, 이론과 실천
김형효,『구조주의의 사유체계와 사상』, 인간사랑(1장, 2장, 4장)
장 보드리야르,『소비의 사회』,(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D. Bell,『자본주의의 문화적 모순』(김진욱 역), 문학세계사